▲강원도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중화권·동남아 등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한 '2025-2026 강원 스노우 페스타'를 개최한다. 제공=강원도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겨울철 해외관광객 유치와 스키장 안전 강화를 동시에 추진하며 글로벌 겨울 관광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도는 중화권·동남아 등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한 '2025-2026 강원 스노우 페스타'를 개최하고, 도내 스키장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강원 스노우 페스타는 눈·스키·겨울축제 등 동계관광 콘텐츠와 한류(K-컬처)를 결합한 강원의 대표 해외관광 유치 브랜드다. 지난 2024-2025 동계 시즌에는 해외관광객 4만 9041명을 유치하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도는 이번 시즌 중화권·동남아 단체관광객 확대를 위해 도내 8개 스키리조트와 협업해 전문 스키 강습, 아마추어 스키·보드 대회, 시상식, 김밥 만들기 등 한류 체험 프로그램을 결합한 차별화 상품을 운영한다.
참여 리조트는 평창 모나용평·휘닉스파크·알펜시아, 정선 하이원, 홍천 소노 비발디파크, 춘천 엘리시안강촌, 원주 오크밸리, 횡성 웰리힐리파크 등이다.
▲해외 개별관광객들이 '외국인 스노우 G(Gangwon)-셔틀' 관광상품으로 평창송어축제를 방문했다. 제공=강원도
해외 개별관광객(FIT)을 위해 '외국인 스노우 G(Gangwon)-셔틀' 관광상품도 운영한다. 수도권에서 강원도 겨울 축제장과 전통시장을 연결하는 셔틀로, 화천 산천어축제, 평창 송어축제·대관령 눈꽃축제, 태백산 눈축제, 홍천강 꽁꽁축제,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삼척 정월대보름제 등 6개 시군 7개 축제를 연계한다.
얼음낚시, 눈조각 관람 등 겨울 특화 체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도는 해외 관광시장 선점을 위해 글로벌 OTA(온라인 여행사)인 트립닷컴(씨트립)을 통해 스노우 페스타 동계상품 판촉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해외 인플루언서와 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도 집중 추진한다.
또한 12월 13~14일 대만 가오슝에서 열리는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5 가오슝 K-POP&미식 축제'에 참가해 동계 스키·축제 상품을 적극 홍보한다. 원주에 공장이 위치한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을 활용해 평창 삼양라운드힐, 춘천 닭갈비, 속초 닭강정 등 지역 미식 콘텐츠를 연계한 '불닭로드' 관광코스 홍보도 병행한다.
아울러 도는 전국 최다 웰니스 관광지(88개소 중 13개소)를 보유한 강점에 착안해, OTA 올마이투어와 함께 '2025 강원 웰니스 온라인 겨울 페스타'를 통해 겨울 온천, 명상·요가, 리조트 힐링 프로그램을 외국인 관광객에게 선보이고 있다.
김동준 강원도 관광정책과장은 “동계 스포츠를 넘어 한류·웰니스·미식 콘텐츠까지 결합한 강원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세계적인 겨울 관광지로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강원도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중화권·동남아 등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한 '2025-2026 강원 스노우 페스타'를 개최한다. 제공=강원도
도는 본격적인 스키 시즌을 앞두고 8일부터 15일까지 도내 스키장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키장경영자협회, 소방서·경찰서, 교통안전공단, 가스·전기안전공사 등이 참여한다.
점검 대상은 △슬로프 구조 안정성 △안전시설 설치 여부 △리프트 점검 및 운영 실태 △안전 인력 배치 △구조·구난 체계 △소방·전기·가스 시설물 관리 △화장실 몰래카메라 설치 여부 등이다.
정연길 문화체육국장은 “전국 13개 스키장 중 9개가 강원에 위치한 만큼, 곤돌라 정지·리프트 사고·슬로프 충돌 등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점검해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점검에서는 슬로프·리프트·소방·전기 분야에서 총 76건의 지적사항이 개선된 바 있으며, 도는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즉시 시정 조치와 함께 필요 시 24시간 전담 인력 배치도 권고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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