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패트롤] 김포시의회-남양주시의회-안산시의회-파주시의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6.01.14 08:31

김포시의회, 연구용역 결과 공유… 대표축제 방향 탐색

조성대 남양주시의장 “기독교 공동체 구호활동 늘 감사"

안산시의회 의회운영委, 올해 첫 임시회 19일 개회 확정

파주시의회, 올해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온정나눔 동참


◆ 김포시의회, 연구용역 결과 공유… 대표축제 방향 탐색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13일 제18회 정책토론회 개최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13일 제18회 정책토론회 개최. 제공=김포시의회

김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3일 장기도서관에서 '김포시 대표축제 발전 방향 모색'을 주제로 제18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김포시 FUNFUN한 축제 만들기 연구모임'이 작년 수행한 김포시 대표축제 개발 연구 용역 결과를 시민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김포에 가장 적합한 대표 축제 방향과 정책적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종혁 의장, 좌장을 맡은 이희성 의원 등 김포시의원, 김포시-김포문화재단 관계자, 시민 150여명이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희성 의원은 모두 발언을 통해 “김포시는 그동안 여러 축제를 운영해 왔지만 '김포 하면 떠오르는 대표 축제'에 대해서는 아직 시민적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지 못한 점이 현실"이라며 “다수의 축제를 나열하기보다, 축제를 통해 김포라는 도시를 어떻게 브랜딩할 지에 대한 전략적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연구용역 수행 책임자로서 발제를 맡은 김해리 박사는 김포시 축제 현황과 국내외 축제 트렌드를 분석하며 “대표 축제는 단발성 이벤트가 아니라 김포 이미지를 장기적으로 구축하는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기존 축제자산을 재정립하고 미식과 체험을 결합한 김포형 축제 모델을 단계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허효정 김포시 관광진흥팀장은 “김포의 주요 축제들은 한강-수변-농업 등 고유 자산을 기반으로 각각 성과를 거뒀지만 아직 도시 브랜드 차원에서 하나의 전략으로 충분히 연결되지는 못했다"며 “대표 축제는 개별 축제를 단순히 선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 축제 역할을 명확히 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연계-육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일우 김포문화재단 문화본부장은 “김포 축제의 성공 요인은 고유성-장소성-희소성에 있다"며 “라베니체와 애기봉 등 공간 자산을 정확히 활용했을 때 성과가 나타났지만, 이런 성공 사례가 통합된 브랜드 전략으로 확장되지 못한 점은 향후 과제로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13일 제18회 정책토론회 개최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13일 제18회 정책토론회 개최. 제공=김포시의회

민간 전문가로 참여한 김광회 대표는 “대표 축제는 이것저것을 모두 담는 행사가 아니라 '이것 때문에 김포에 온다'는 분명한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며 “시민이 단순한 관객이 아니라 축제의 주체이자 출연자가 되는 구조로 전환될 때 비로소 기억에 남는 축제가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우상하 시민 대표는 “김포의 쌀과 발효 문화를 중심으로 한 '막걸리-발효식품 엑스포'형 축제를 통해 농업-산업-관광이 선순환하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며 “축제 성과는 방문객 수가 아니라 지역상권 매출과 재방문율, 도시 이미지 변화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희성 의원은 “대표 축제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지역경제를 순환시키고 도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핵심 자산이 돼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가 김포시 대표 축제 방향을 정립하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김포시의회는 이날 토론회에서 제시된 연구 결과와 토론 의견, 시민 제안을 바탕으로 김포시 도시 브랜딩을 위한 대표 축제 방향성을 정립하는 데 지속적인 협력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 조성대 남양주시의장 “기독교 공동체 구호활동 늘 감사"

조성대 남양주시의회 의장 13일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신년감사예배-하례회 참석

▲조성대 남양주시의회 의장 13일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신년감사예배-하례회 참석. 제공=남양주시의회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조성대 남양주시의회 의장은 13일 다산동 소재 다산은혜교회에서 열린 2026년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신년 감사예배 및 하례회에 참석해 새해 인사를 전했다.


이날 행사는 남양주 발전과 시민행복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조성대 의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남상진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총회장과 임원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예배 △축가 및 내빈 소개 △장학 후원 △신임 임원 소개 △새해 인사말 및 격려, 덕담 △오찬 순으로 진행됐다.


조성대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한 해 남양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해 주신 총연합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올해도 총연합회 부흥과 발전을 소망하며, 총연합회가 전하는 사랑과 나눔이 남양주 곳곳에 따뜻하게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성대 남양주시의회 의장 13일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신년감사예배-하례회 참석

▲조성대 남양주시의회 의장 13일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신년감사예배-하례회 참석. 제공=남양주시의회

이어 “남양주시의회도 시민 삶을 더욱 세심히 살피고, 기독교 공동체가 오랜 시간 이어온 돌봄-나눔-자원봉사 활동이 더 안정적으로 펼쳐질 수 있도록 지역 공동체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이웃을 위한 봉사와 구호 활동이 원활히 이어지도록 관련 제도와 예산을 꼼꼼히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 안산시의회 의회운영委, 올해 첫 임시회 19일 개회 확정

안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12일 제301회 임시회 의사일정 확정

▲안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12일 제301회 임시회 의사일정 확정. 제공=안산시의회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가 12일 '제300회 제2차 정례회 폐회 중 의회운영위원회'를 열고 올해 첫 회기인 제301회 임시회를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개최한다고 확정했다.


이날 의회운영위원회는 제4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최진호 위원장 등 운영위원과 의회사무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301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협의한 뒤 이같이 의결했다.


이번 임시회는 19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22일까지 상임위원회에 돌입, 집행부 제출 안건과 '안산시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고용 촉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산시 장애인 보조견 출입 보장 지원 조례안' 등 보류 안건 2건을 포함해 21건을 다루게 된다.


회기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심사 안건에 대한 최종 의결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선 4개 상임위원회별로 올해 시정 운영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집행부의 2026년 업무보고가 예정돼 있다.


최진호 의회운영위원장은 “제301회 임시회는 병오년 새해를 여는 첫 회기이자 올해 업무보고와 주요 안건 심사가 진행되는 회기"라며 “내실 있는 임시회가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과 합심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파주시의회, 올해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온정나눔 동참

파주시의회 13일 2026년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파주시의회 13일 2026년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제공=파주시의회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의회는 13일 의장실에서 2026년도 적십자 특별회비를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에 전달하며 이웃사랑 실천에 동참했다.


대한적십자사는 매년 적십자회비 모금을 통해 위기가정 지원은 물론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긴급 구호활동을 전개하며 인도주의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이런 취지에 공감해 파주시의회는 매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 만들고 전달하기에 참여해 왔다.


이날 전달식은 적십자 회비 모금 취지와 인도적 구호활동 의미를 공유하고,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이재정 회장을 비롯해 파주시협의회 박진숙 회장, 서북봉사관 최기환 관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해 환담을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박대성 파주시의회 의장은 전달식에서 “어려운 이웃과 재난 현장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적십자 봉사자께 깊은 감사인사를 드린다"며 “파주시의회 역시 지역사회 연대와 나눔 정신을 실천하는 데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