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홍문수

gkje725@ekn.kr

홍문수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 익산시, 익산교육청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6.01.24 09:29

익산시, 농생명사업 ‘기술개발·기업 육성’ 본격화
익산시, ‘2026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익산교육청, ‘나를 디자인하는 겨울 이야기’ 겨울방학 캠프 운영

익산시, 농생명사업 '기술개발·기업 육성' 본격화


27일 전북연구개발특구 사업설명회…지정 후 첫 공식 행사


익산시, 농생명사업 '기술개발·기업 육성' 본격화

▲제공=익산시

익산=에너지경제신문 홍문수 기자 '전북연구개발특구'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장착한 익산시가 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을 위한 본격적인 지원 사격에 나선다.




익산시는 오는 27일 원광대학교 숭산기념관에서 특구 내 기업, 대학, 연구기관을 대상으로'2026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익산시가 특구의 '농생명융합사업화지구'로 신규 지정된 후 열리는 첫 공식 행사다. 특구에 대한 기대감을 시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으로 전환하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시가 연구개발특구에 편입됐다는 것은 앞으로 익산의 기업들이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기술 개발 지원과 파격적인 혜택을 받게 됨을 의미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기업 수요가 가장 높은 △전략기술 연구성과의 사업화 자금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 프로그램 △신기술 개발의 걸림돌을 제거하는 '규제 샌드박스'활용법 등이 상세히 안내된다.




특히 설명회 직후 현장에서 운영되는 '1:1맞춤형 상담 테이블'은 기업들이 사업신청 과정에서 겪는 막막함을 즉석에서 해결해 주는 밀착형 행정의 정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구로 지정된 지역의 기업은 연구소기업·첨단기술기업 지정을 통해 법인세·소득세 등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곧 지역 내 우수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진다.


시는 앞으로도 특구 육성사업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산·학·연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며 익산을 대한민국 농생명 융합 기술의 메카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번 특구 사업을 적극 활용해 지역 기업들이'연구-개발-제품화-시장진출'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도록 돕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전북연구개발특구 확대 지정은 익산이 미래 혁신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커다란 기회의 문이 열린 것"이라며 “이번 설명회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자리가 아니라, 익산의 기업들이 특구 제도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실제 매출 증대와 고용 창출이라는 결실을 맺게 하는 실무 협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익산시, '2026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등 12개 사업에 총1239명 모집


익산시, '2026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제공=익산시

익산=에너지경제신문 홍문수 기자 익산시가 시민이 필요한 복지를 직접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로 생활 속 복지 체감을 높인다.


익산시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2026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를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이용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이용하는 수요자 중심 복지사업이다. 바우처 카드를 활용해 복지 서비스 접근성과 선택권을 높였다.


모집 인원은 12개 사업 총1239명으로,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분증과 건강보험증, 의사 진단서나 추천서 등 서비스별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주요 사업은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아동정서발달지원 △영유아발달지원 △청소년 재활승마지원서비스 △초등돌봄서비스 학습지원 △장애인보조기기렌탈 △노인맞춤형운동 △시각장애인 안마이용권 △노인 문화 여가 △정신 건강 케어 △성인심리지원서비스 △전북청년 농촌치유 프로그램 등이다.


이용자로 선정되면 바우처 카드를 발급받아 익산시에 등록된 50여 개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금액은 월12~24만 원이며, 금액의 일부(최대90%)를 바우처 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기간은 서비스 종류에 따라 3개월에서 최대 12개월까지다.




익산교육지원청, '나를 디자인하는 겨울 이야기' 겨울방학 캠프 운영


익산교육지원청, '나를 디자인하는 겨울 이야기' 겨울방학 캠프 운영

▲익산교육청이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어울누리 겨울방학 캠프」 '나를 디자인하는 겨울 이야기'를 운영한다. 제공=익산교육청

익산=에너지경제신문 홍문수 기자 익산교육지원청은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어울누리 겨울방학 캠프」 '나를 디자인하는 겨울 이야기'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겨울방학 캠프는 방학 중 교육 공백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이 스스로를 돌아보며 자신의 흥미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한 학업 부담에서 벗어난 방학 기간의 특성을 고려해, 학생 참여와 몰입을 높이는 활동 중심 운영을 통해 의미 있는 성장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나를 디자인하는 겨울이야기'라는 주제 아래 △보컬 트레이닝 △목공(A, B) △베이킹(A, B)의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의 나를 이해하고 스스로를 디자인하는 시간을 제공 한다.


아울러 캠프 과정에서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방학 캠프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정성환 익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나를 이해하고 성장시키는 시간을 갖고 안전한 환경속에서 또래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겨울방학을 보낼 것으로 기대된다"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