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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보 한화글로벌 부장이 한국남동발전, 한국석유공사 주관으로 23일 인천 인하대에서 개최한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수소에너지 포럼’ 세미나에서 ‘암모니아 탱크터미널 운영 및 안전관리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전지성 기자 |
권영보 한화글로벌 부장이 한국남동발전과 한국석유공사 주관으로 23일 인천 인하대학교에서 개최한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수소에너지 포럼’ 세미나에 참석, ‘암모니아 탱크터미널 운영 및 안전관리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화글로벌은 암모니아 인프라 시설로 율도저장소, 보은사업장, 온산공장을 갖췄다. 여수사업장은 내년 하반기에 준공 예정이다.
권 부장은 한화글로벌은 암모니아 인프라 구축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로 안전관리를 철저히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암모니아는 발전 등에 사용하는 가스연료로 폭발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해 무탄소에너지 중 하나인 암모니아를 확대하려 하고 있다. 2036년까지 암모니아 발전을 20.9테라와트시(TWh)까지 늘리는 걸 ‘10차전력수급기본계획’으로 세웠다.
하지만 암모니아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못한다면 정부의 암모니아 발전 목표 달성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권 부장은 "안전의식이란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전을 지키려는 개인의 의지"라며 "꾸준하고 반복적인 교육으로 안전의식을 높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암모니아 저장시설의 안전을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이 중요해 가스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등 여러 자격증을 갖춘 인재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암모니아 저장시설의 안전관리 부실로 외국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다.
권 부장은 "암모니아 저장시설의 압력 관리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인도에서는 지난해 5월 암모니아 저장시설 폭발사고로 작업자 3명이 사망한 일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율도저장소는 지난 1991년 준공 이후 현재까지 무재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wonhee454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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