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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4] 송호성 기아 사장 "PBV 핵심은 내구성···맞춤형車 개발할 것"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1.09 10:48

"B2B 시장에도 접근···엔트리 모델 가격 3만5000달러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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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피에르 마르텡 보 유럽 법인 PBV 비즈니스 총괄 책임자, 카림 하비브 글로벌디자인센터장, 송호성 사장, 김상대 PBV비즈니스사업부장, 권해영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겸 SDV 추진사업부장(왼쪽부터)이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기아 미디어 콘퍼런스가 끝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송호성 기아 사장이 "목적기반모빌리티(PBV)의 핵심은 내구성"이라며 "기아는 역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맞춤형 차량을 개발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송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기아 미디어 콘퍼런스가 끝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PBV는 아무래도 개인사업자들이 많이 타 주행거리가 길 수 있기 때문에 내구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송 사장은 "기아는 차량 개발 역량이 뛰어나고 군용차도 만들고 있다"며 "PBV에는 득도한 회사"라고 소개했다.

송 사장은 PBV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PBV 시장이) 2030년 350만대 정도 규모로 커질텐데 이 중 전기차 모델이 150만대 이상일 것"이라며 "기아는 2030년 전기차만으로 30만대 PBV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는 20% 이상 시장을 점유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PBV를 전기차로만 만들기 때문에 브랜드가 나아가는 친환경차 브랜드로서 입지 역시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송 사장은 "기아는 (PBV 관련) 개인 뿐 아니라 B2B 시장도 보고 있다"며 "휠체어를 타고 차에 탑승하기 어렵다거나 반려견을 키우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아 PBV를 활용해 삶을 훨씬 편해지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만드는 PBV는 엔트리 모델 기준 3만5000달러 정도로 가격을 책정하려 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목적에 맞춰서 (옵션 등을) 선택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송 사장은 "화성에 (PBV 관련) 투자하고 있는 공장 규모나 이런거 생각할 때 30만대 달성까지는 일단 화성공장에서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며 "유럽 등에서도 비즈니스 기회가 있기 때문에 관세 같은 게 차이가 없으므로 한국에서도 원가경쟁력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 사장은 "기아가 CES에 5년만에 왔다"며 "작년에 올까 했지만 PBV에 대한 기술과 비전을 더욱 구체화해 발표하기 위해 올해 나온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기아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비즈니스에 진정성하게 다가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상대 기아PBV비즈니스사업부장(전무)은 "현재 PBV 시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커가는 상황이다. 경쟁사들은 유럽에서 파생 전기차 등을 판매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상황에서 기아보다 구체적으로 PBV 사업에 접근하는 기업은 없다고 판단한다"고 분석했다.

김 전무는 "(경쟁사들은) 전체적으로 승용 부문이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전동화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어 B2C 모델에 투자 여력은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기아는 그룹 차원에서 전기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가려 하고 있다. PBV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혁신적인 전략과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연결을 통해 치고나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권해영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겸 SDV 추진사업부장(상무)은 "우리는 PBV를 판매하고 끝내는 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통해 좋은 경험을 고객에게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피에르 마르텡 보 기아 유럽 법인 PBV 비즈니스 총괄 책임자는 "우리는 환경을 생각하는 ESG 차량을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한 (미래에 대한 생각)을 PBV에 투영하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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