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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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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환율·고운임·호실적에 해운·항공株 ‘날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13 15:57

KRX운송, 전체 KRX 지수 중 상승률 가장 높아

고환율에 해운주 순항…엔저에 항공주도 반등

증권가 “2분기에도 해운 종목 투자 매력 충분”

HMM 2만40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해운·항공 등 운송 관련주가 각종 호재에 연일 강세다. HMM 주가는 지난 한 달간 19.9% 급등했다. 사진은 HMM의 2만40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HMM

해운·항공 등 운송 관련주가 연일 강세다. 운임 비용 증가와 슈퍼 엔저 현상 등이 운송 업종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운송 지수는 이달 들어 6.28% 상승했다. KRX운송 지수는 지난 2일 917.85에서 지난 10일 975.49로 오르며 같은 기간 전체 KRX 지수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코스피 상승률(1.6%)보다도 4배가량 높은 수준이다.


KRX운송 지수는 해운·항공·물류 관련 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지수를 구성하는 육·해·공 운송 업종 전반에서 고루 상승세가 나타나면서 지수가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가운데 특히 대표적인 고환율 수혜주인 해운주가 순항 중이다.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 주가는 지난 한 달간 19.9% 급등했다. 지난달 15일 1만5480원에 거래되던 주가는 이날 1만8560원까지 올랐다. 팬오션도 같은 기간 12.3% 상승했다.


해운사들은 대금을 달러로 받기 때문에 고환율 시장에서 선호도가 더 높다.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중동 리스크가 확산되면서 운임이 높아진 점 또한 해운사에는 호재로 작용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방어주를 찾는 수급이 해운업종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며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연중 고점(2305.79)을 돌파한 것과 더불어 발틱운임지수(BDI) 역시 2분기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점에서 벌크해운 종목의 저평가 매력에도 주목할 것을 권유한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여객기

▲엔화 약세에 따른 여객 수요 급증에 항공주가 다시 반등하기 시작했다. 사진은 대한항공 여객기.

1분기 호실적을 기록한 항공 업종도 오름세다. 항공업종은 그간 고유가 기조에 발목이 잡히면서 하락세를 이어왔지만 엔화 약세에 따른 여객 수요 급증에 다시 반등하기 시작했다.


대한항공 주가는 지난 한 달간 8.1% 상승했다. 대한항공의 올 1분기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6% 증가한 3조8225억원을, 영업이익은 5.1% 증가한 4361억원을 기록했다. 엔화 약세로 일본 여행 수요가 늘면서 수익성을 개선한 것이다.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 역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303억원, 985억원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한진칼도 고유가 여파로 지난달 5만원대로 내려앉았으나 대한항공 등 자회사의 실적 개선세에 힘입어 한 달 새 9.0%가 상승하면서 이날 6만4000원에 마감했다.


해운·항공 업종 외에도 물류 업종의 반등도 점쳐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중국 이커머스 업체의 영향으로 하반기 항공화물 및 택배 업황 개선을 전망하고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등 물류 업종에 주목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인 알리 익스프레스의 국내 택배 물량의 80%를 선점하고 있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가 물류 자회사를 통한 경쟁입찰에서 CJ대한통운과 한진·롯데글로벌로지스·우체국 등 국내 택배 회사와의 물류 계약을 연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CJ대한통운 주가에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국 이커머스발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증가했고 CJ대한통운이 국내 택배사 중 가장 많은 물량을 1분기에 수행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1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소폭 하회했지만 이커머스발 수익성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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