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의 올해 상반기 순이익이 지난해보다 60% 넘게 증가한 반면 하나생명은 29% 하락하면서 하나금융 비은행 계열사 성적 희비가 엇갈렸다.
26일 하나금융지주가 밝힌 경영실적 자료에 따르면 하나카드의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166억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726억원) 대비 60.6% 성장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631억원으로 전년 동기(524억원) 대비 20.4%, 직전분기(535억원) 대비 17.9% 성장했다. 지난해 3분기부터 현재까지 4개분기 연속 전년 대비 실적이 개선돼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단 평가다.
실적 견인은 하나카드의 수수료이익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나카드의 지난해 상반기 수수료이익은 881억원에 불과했으나 올 상반기는 1644억원으로 86%가량 증가했다. 하나카드의 올 상반기 적립 충당금은 17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932억원)보다 160억원가량 줄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고금리 장기화로 인해 조달비용이 증가했으나 국내 및 해외 취급액 증가, 연회비 수익 증가 및 모집·마케팅 효율화를 통해 순이익이 증가했다"며 “하반기에도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MG새마을금고 및 토스뱅크 PLCC 등을 통한 제휴채널 확장 및 이용고객 저변 확대에 집중하는 등 진성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하나생명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92억원에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131억원) 대비 29.4% 감소했다.
보험부문 수익(세전)은 1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7억 원 증가했다. 보장성 보험 판매 집중으로 보험계약마진 잔액이 작년대비 증가했다. 투자손실은 33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고금리 장기화로 인해 해외투자 평가손실 발생과 국내 프로젝트파이낸싱 대손충당금 적립 영향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