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분 국가 탄소배출량에 따라 정해지는 'KAU23' 탄소배출권이 거래 마감을 앞두고 상한가를 기록하며 연중 최고가에 도달했다. KAU23 거래가 한동안 저조했기 때문에 시장 마지막 순간에 매수세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올해분인 KAU24 탄소배출권은 당장 큰 가격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30일 배출권 전문기업인 에코아이의 '카본아이 배출권 시장 동향 및 전망 월간보고서 9월호'에 따르면 KAU23 가격은 지난달 마지막 주에 전월 대비 8.9% 상승한 톤당 99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배출권 제출 시한을 앞두고 매수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거 매수에 나서면서 가격이 급등한 결과다.
해당년도 배출권 거래의 경우 다음해 8월 31일까지 거래가 허용된다. KAU23의 경우 지난 8월 31일이 거래 마감일이었다.
특히, 8월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상한가를 기록하며 톤당 1만1300원으로 연중 최고가를 달성한 후 매도 물량이 늘어나면서 톤당 1만원 선에서 거래가 마무리됐다.
8월 한 달 동안 KAU23의 거래량은 총 367만6063톤으로 전월 대비 27.1% 감소했다. 시장 참여자별로 보면 할당대상업체가 42.5%, 시장조성자가 56.1%, 거래중개회원이 1.4%의 거래 비중을 차지했다.
할당대상업체는 34만3265톤을 순매수했고 시장조성자와 거래중개회원은 각각 27만9101톤과 6만4164톤을 순매도했다. 에코아이는 이 시기 동안 배출권 시장이 침체기에 들어섰다고 분석했다.
박현신 에코아이 팀장은 “KAU23 거래가 본격화된 지난해 9월 이후 가격이 공급 과잉 문제로 기대보다 낮아지며 시장이 침체기에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들어 KAU23의 평균 가격이 톤당 8680원에 그쳤고 최종 거래가는 9950원이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배출권 이월 기준이 완화되면서 배출권 잉여업체는 순매도량의 3배를 다음년도로 이월할 수 있게 됐고, 부족업체는 부족분 해소 후 추가 구매분에 대해 무제한 이월이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발전자회사를 중심으로 매수 수요가 증가하며 거래가 활발해졌다.
지난달 30일 KAU23 거래가 종료되며 이달부터는 KAU24 거래가 시작된다. KAU24는 이미 지난 6월부터 장내 거래가 이뤄지면서 KAU23의 가격 상승에 맞춰 가격이 상승해 지난달 30일 톤당 97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박 팀장은 “새로운 배출권 거래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하반기는 할당대상업체의 거래가 적은 시기이므로 당분간 큰 변동성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제4차 계획기간 배출권 거래제와 2035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 등 정책적 변화가 예상되므로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