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4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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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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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한 정태영 부회장...카드업계 파장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24 06:05

현대카드, 日 빅3 신용카드사 SMCC에 ‘유니버스’ 수출
정태영 2015년 ‘디지털 현대카드’ 선언 후 9년 만

AI 투자 대표적 결실, 인력 20%가 데이터 전담 직원
“금융권 내에 새로운 사업 모델 제시했단 평가”

정태영

▲현대카드가 최근 독자 기술을 통해 개발한 AI 소프트웨어를 수출하는 데 성공했다. 사진은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오른쪽)과 오니시 유키히코 SMCC 사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10년여간 데이터 사이언스 투자 끝에 테크기업으로 '업의 전환'에 성공했다. 현재도 카드업계 안에서 데이터를 사업화하는 수 많은 사례가 있지만 이번 성과는 업종을 넘어 산업권 내 여러 영향을 일으킬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현대카드, SMCC에 AI 소프트웨어 수출…'업의 전환' 성공

2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독자 기술을 통해 개발한 AI 소프트웨어를 수출하는 데 성공했다.


수출 대상은 일본 빅3 신용카드사인 SMCC(Sumitomo Mitsui Card Company)다. 일본 내 모바일 결제 시스템과 EMV 컨택리스 도입 등을 주도했단 평가와 함께 회원 3600만명, 자산 40조원의 대형 금융사로 꼽힌다. 데이터 분석 지원 서비스와 온오프라인 결제 플랫폼 등 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상당한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보유한 회사로 알려졌다.


현대카드는 지난 17일 AI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를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단일 소프트웨어 수출로 이 같은 경우는 국내·외 모두 첫 사례다.


유니버스는 현대카드가 개발한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고객 초개인화 AI 플랫폼이다. 데이터를 정의하고 구조화하는 '태그'로 개인의 행동·성향·상태 등을 예측하고 고객을 직접 타기팅(Targeting)할 수 있다. 업종에 무관하게 비즈니스 전 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다.




SMCC는 유니버스 도입을 통해 세밀한 타기팅으로 가맹점 판촉 고도화와 함께 여신 업무, 고객 상담, 부정사용 감지 등 전사적인 영역에 해당 기술을 이용할 계획이다.


정 부회장은 지난 2015년 '디지털 현대카드'를 선언한지 9년 만에 현대카드의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공식적으로 세계무대에 알리게 됐다.


정 부회장은 현대카드의 데이터 사이언스 능력 입증과 일본 진출을 위해 꾸준한 준비를 이어왔다. 현대카드는 지난 2022년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와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마케팅과 관련해 제휴를 체결했다. 같은 해 일본 종합결제서비스업체 'GMO 페이먼트 게이트웨이(PG)'에 신용카드 IT 시스템 'H-ALIS'를 수출함으로써 일본 신용카드 시장에 트랙레코드를 만들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결제 기술업체 비자(VISA)와 데이터자산 및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었다. 또한 지난해 일본 대표 신용평가사 JCR로부터 A+(긍정적) 등급을 획득해 국내 카드사 중 유일하게 일본 신용평가사가 부여하는 신용등급을 획득하면서 글로벌 신뢰도도 향상시켰다. 2015년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상업자표시전용카드(PLCC)를 선보인 이래 PLCC 파트너사와 2000여건이 넘는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협업 사례를 쌓기도 했다.



정태영, 1조원 투입해 디지털 변환 사력…“영향력 적지 않을 것"

이번 성과는 정 부회장의 AI 투자에 대한 대표적인 결실로도 평가된다. 실제로 정 부회장은 최근까지 기술 고도화를 위해 자금과 인력에 1조원 이상을 투입해왔다. 디지털 관련 업무(AI·데이터 사이언스·플랫폼 콘텐츠)만을 전담하는 직원을 전체의 20%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금융데이터 분석과 판매, 알고리즘 개발까지 모두 내부 인력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금융테크로의 질적 이동이라는 목표를 위해 상시 재택근무 도입, 거점 오피스 운영 등 내적 변화에도 나섰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정 부회장이 이번 성과를 위해 그동안 쌓아온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안팎으로 직접 뛰었다는 후문이다.


SMCC로의 수출로 인해 세계 수출시장 확대에도 청신호가 켜진 만큼 데이터 사업을 통해 나타날 향후 업계 영향도 주목된다. 현재 카드사들은 대부분 데이터 판매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전체 데이터 상품과 서비스 중 카드사가 제공한 상품과 서비스가 약 90%에 이른다.


카드업계는 앞서 금융사들이 매진해 온 금융서비스 개발이나 카드사들의 데이터 상품 판매 등 전통적인 사업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가공하고 솔루션을 만드는 식으로 확장된 점이 의미가 있으며 금융권 내에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업게는 최근 국내시장 업황이 녹록지않아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활로를 뚫는 방향을 적극 모색하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며 “단순히 데이터를 모으거나 가공해서 파는 것에서 벗어나 플랫폼화에 성공해 수출하는 사례가 제시됐다는 점에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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