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운 정세에 기업들이 고통 받고 있다. 최근 금속노조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요구 '전면파업'을 선언했다. 이에 완성차 기업들의 불안감도 고조되고 있다. 파업의 불씨로 인해 잘 이어오던 수출 호조세가 끊길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금속노조는 지난 10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총파업을 포함한 세부 계획을 논의하고 1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돌입에 돌입했다. 이미 지난 5~6일 주야 2시간씩 부분파업을 실시한 바 있다.
금속노조의 이러한 결정에 완성차 업계는 좌불안석이다. 금속노조 산하엔 현대자동차·기아, 한국지엠 등 완성차뿐만 아니라 현대모비스, 만도 등 부품사 노조도 소속됐기 때문이다. 만약 이들이 파업에 나선다면 생산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아직 완성차 노조 중 '총파업'에 나선 곳은 없다. 그러나 일부 노조는 부분 파업에 동참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미 지난 5~6일 이틀간 오전·오후 각각 2시간씩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한국지엠 노조도 같은 기간 2시간씩 파업을 진행했다.
이들은 1일 4시간 동안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경우 파업으로 인해 하루 2000대 정도 생산 차질이 빚어졌다는 추산이 나오고 있다.
부분파업은 이번 주도 진행되고 있다. 금속노조 기아차지부가 금일 주야 2시간씩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이어 한국지엠지부도 금속노조 방침에 따라 윤 대통령이 퇴진할 때 까지 파업을 강행할 것이라 발표했다.
이번 파업은 완성차 업체들도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노사 관계가 아니라 정권에 대한 불만이 원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금속노조의 의지는 여전히 확고하다.
금속노조는 “향후에도 총파업·총력투쟁 기조를 계속 이어간다"며 “윤석열 내란 세력의 청산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산별노조 차원의 투쟁을 멈추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완성차 기업들의 속은 타들어 간다. 최근 수출 호조에 힘입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었는데 내우로 인해 이 기세를 잇지 못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산 자동차는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달 국산차 해외 판매는 56만8017대로 전년 동월 대비 2.1% 증가했다. 업체별로 보면 현대자동차를 제외하고 4개사가 증가세를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파업으로 인해 공장 중단이 잦아진다면 계획된 수출 물량 해소가 어려워진다. 이는 곧 기업의 신뢰도, 선호도로 연결되며 매출에 타격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에 경영계는 금속노조 총파업을 중단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0일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금속노조의 총파업은 사회 혼란과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는 만큼 자제해야 한다"며 “지금과 같은 국정혼란과 위기 상황에서는 우리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위기 극복과 사회 안정을 위한 노력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계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지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노동계도 책임 있는 경제주체로서 파업보다는 사회 안정과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길 당부한다"고 선언했다.
기업들은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금속노조와 연관성은 인정하면서도 생산차질 부분에 대해선 방어적인 태세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차-기아 노조가 금속노조 파업과 연관된 것은 맞지만 주체라고 보긴 어려운 입장"이라며 “총파업 계획은 확인되지 않고 아직 생산 차질도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