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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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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도 ‘불’…새해도 ‘전기차 포비아’에 신차 출시 앞둔 업계 ‘먹구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01 09:01

작년 12월 28일 기아 전기차 EV9 화재 발생
잠잠해지지 않는 전기차 포비아에 업계 긴장
“근본적인 문제 해결해야 전기차 반등할 것”

구리휴게소 EV9 전기차 화재. 사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구리휴게소 EV9 전기차 화재. 사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잊을만하면 들리는 '전기차 화재' 사건. 연말에 들린 사고 소식에 새해 신차 출시를 앞둔 완성차 업계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캐즘 극복을 위해 신차를 마련했는데 잠잠해지지 않는 포비아 때문에 판매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8일 오전 6시 55분쯤 경기 구리시 제1순환고속도로 일산 방향 구리휴게소에서 정차 중이던 2023년식 기아 EV9 전기차에서 불이 났다.


전기차 운전자의 신속한 대피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휴게소 진입로가 통제되기도 했다.


화재는 EV9에 이어 바로 옆에 주차된 모닝 차량까지 번져 8900만원(소방서 추산)의 재산 피해를 냈다.


화재 위험성은 전기차 캐즘, 포비아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높은 가격, 충전의 불편함 등에 못지않게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기피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지난 8월 수백명의 피해자를 남긴 '메르세데스-벤츠 EQE 화재' 사건 이후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더 높아졌다. 이번 EV9 화재 역시 충돌 없이 정차 중에 불이 붙으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더욱 키웠다.


자꾸 발생하는 화재 소식에 완성차 업계는 울상이다. 올해 출시될 신차들의 인기도 시들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올해에도 국내 완성차 업계는 다양한 전기차 출시 예정이다. 이들의 적극적인 신차 출시의 이유는 '전기차 캐즘 극복'이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9월 전기차 보급 대수는 10만8450대로 전년 대비 7.8% 감소했다.


신규 등록도 2022년 16만4486대에서 2023년 16만2605대, 지난해는 14만대를 겨우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그나마 테슬라가 3만대 이상을 차지해 국산 브랜드의 영향력은 점점 약해지고 있다.


이에 현대자동차를 필두로 한 국내 완성차 업계는 앞다퉈 신차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을 출시한다. 이어 기아는 가성비 전기차 EV5를, 르노코리아는 준중형 전기 SUV 세닉 E-tech를, 한국지엠은 이쿼녹스 EV, KG모빌리티는 전기 코란도 KR10을 준비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선호에 맞춰 SUV 전기차 모델을 연이어 선보일 계획이다.


그러나 한국 전기차 시장 전망은 밝지 않다. 감소하는 전기차 판매를 극복하기 위해 신차를 마련했지만 화재 포비아 등 근본적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화재 위험성, 충전 인프라 확충 등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올해에도 전기차 판매량 반등은 어려울 것"이라며 “연비 좋고 편리한 하이브리드차 강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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