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jjs@ekn.kr

전지성기자 기사모음




한수원,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 행안부장관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02 14:43
1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이 데이터 활용 제고 노력과 디지털정부 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한수원은 공공데이터 활용 제고를 위해 품질체계를 강화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한 점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데이터 기반 행정의 혁신을 추진하고 직원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한수원은 품질관리 선순환체계를 확립하고, 데이터 품질진단, 오류개선 및 모니터링을 지속 수행해 데이터 품질과 활용을 꾸준히 높여왔다. 또한, 데이터 표준화와 품질개선을 추진했으며, 활용성이 높은 원천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해 기준정보관리시스템 구축 등 운영환경 기반 강화에도 노력했다.


더불어 원전 특화 빅데이터 기반 원전 발전량 예측모델을 개발하고 시범적용해 입찰 발전량의 정확성 제고와 전력거래 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인공지능(AI)·데이터 중심의 생성형AI 기술 도입 추진과 함께 디지털 기술에 대한 직원들의 정보 이해 및 표현 능력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교육 개설 등 직원역량 강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성호 한수원 ICT융합처장은 “데이터와 디지털 신기술,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원전 안전 운영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