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가입자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삼성전자의 차세대 스마트폰 '갤럭시 S25' 출시를 앞두고 고객 유치 경쟁에 돌입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업계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 수요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2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25'를 개최한다. 매년 상반기 언팩을 통해 차세대 갤럭시 S 시리즈를 선보여 온 삼성전자는 올해 행사에서도 '갤럭시 S25' 시리즈 등 신규 기기를 공개할 전망이다. 신제품 정식 출시는 내달 초일 것으로 점쳐진다.
신규 스마트폰 공개 소식이 전해지며 이통 3사는 일제히 사전 예약 알림 이벤트를 시작했다.
SK텔레콤은 'T 다이렉트샵의 설레는 룰렛 이벤트'를 진행한다. 고객이 사전 예약 알림 룰렛을 돌리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참여되는 식이다. 추첨을 통해 '조선호텔앤리조트 통합 숙박권 골드 100만원권'(5명), 'T다이렉트샵 이용권 1만원권'(5000장, 1인당 최대 5장) 등을 제공한다.
KT는 사전예약 알림을 신청하는 2만명을 추첨해 편의점 GS25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00원권을 증정한다. 또 알림 신청 후 개통까지 완료하면 추첨을 통해 갤럭시 탭 S10 울트라(2명), 로우로우 캐리어 26인치(5명), 을사년 푸른뱀 골드바 1g(100명)을 준다.
LG유플러스는 사전 예약 알림 신청자에게 갤럭시 S25 구매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20만원권을 제공한다. 최대 20만원을 제공하는 사전 예약 쿠폰과 중복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4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휴대폰 가입자 감소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통신업계는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려 노력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이통 3사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4680만4283명으로 전월(4684만4417명) 대비 4만134명 감소했다.
지난해 이통 3사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였다. 작년 10월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같은 해 1월(4700만6823명)과 비교하면 20만2540명 줄어든 수치다.
휴대폰 가입 열기가 식으며 위기감이 고조된 상황에서 통신사들은 갤럭시 S25 시리즈 출시 효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신규 스마트폰의 인공지능(AI) 기능 고도화와 하드웨어 혁신으로 인한 흥행 가능성이 그 이유다.
작년 '갤럭시 S24' 출시로 AI 스마트폰 시대의 포문을 연 삼성전자는 후속작을 통해 더 진화한 모바일 AI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상태다.
특히 주목받는 기능 중 하나는 '나우바(Now Bar)'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 잠금 화면에서 일정, 음악 감상, 통역, 헬스 등 사용자의 실시간 활동을 한눈에 보여주는 새로운 알림 시스템이다. 일각에선 AI 음성 비서 기능 강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장에서는 대규모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해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상황 인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AI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차별화된 AI 기능이 늘어날수록 소비자들의 관심을 더욱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S25는 하드웨어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예고돼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램(RAM)은 전 모델 기본 12GB부터 탑재되며 플러스와 울트라 모델에 한해 16GB를 지원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온다. 기본 모델의 경우 전작 대비 램 용량이 4GB 늘어나, 앱 실행과 멀티태스킹의 성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기본 모델, 플러스, 울트라로 구성돼 있던 라인업에 두께를 줄인 슬림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 새롭게 추가되는 슬림의 두께는 6mm대로 추정되며 이는 전작인 갤럭시S24 기본 모델의 두께 7.6m와 비교해 1mm가량 얇다.
최근 스마트폰의 상품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얇은 두께'가 꼽힌다. 얇아질수록 제품의 심미성이 올라가고 휴대성도 좋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갤럭시 S25에 대한 흥행 기대감이 높아지며 통신업계는 가입자 확보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 S25 시리즈는 강화된 성능과 다양한 라인업으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통사들은 신제품 마케팅을 강화하며 고객을 유치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