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형님 먼저, 아우 먼저'라는 광고 문구와 함께 국민음식으로 인기를 누리다 자취를 감췄던 '농심라면'이 재등장해 판매흥행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농심라면은 라면 황금기로 꼽히던 1980년대 '신라면'의 인기로 수요가 줄면서 1990년 단종 수순을 밟으며 국민 뇌리에 사라졌다가 지난 13일 재출시됐다. <관련기사 9면>
1975년 첫 출시된 시점부터 환산하면 딱 50년 만의 농심라면 부활인 셈이다. 2005년 얼큰한 육개장 맛을 더한 '농심라면 육개장'으로 재기도 노린 적이 있었지만, 원래 제품명 그대로 재등장한 것을 처음이다.
농심라면은 제조사인 농심의 전신인 롯데공업주식회사가 탄생시킨 제품이다. 특히, 고(故) 신춘호 선대회장이 새마을교육 연수에 참석했을 때 서로 볏짚을 날라다주는 '의좋은 형제' 설화에서 착안해 직접 브랜드명을 지었다는 일화로 유명하다.
더욱이 지금의 농심(農心)이라는 사명의 발판이 된 상징성 있는 제품으로도 의미가 깊다. 첫 판매 이후 '형님 먼저, 아우 먼저'라는 광고 문구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큰 인기를 끌자 1978년 회사 간판을 롯데공업에서 농심으로 바꾸기에 이르렀다.
농심이 '농심라면'을 다시 꺼내든 배경에는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의미를 담은 라면을 다시 선보인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따라서, 탄생 50주년의 농심라면은 소고기 국물라면이라는 기존 콘셉트와 제품 패키지도 그대로 계승해 정체성을 유지했다. 대신에 쫄깃한 식감과 맵기로 차별화했다.
농심은 “농심라면 외에 상반기 중 2개 제품의 재출시도 검토하고 있다"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