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동차 수출액이 708억달러를 기록하며 2년 연속 700억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역대 최대 수출 709억달러를 달성한 지난 2023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 수출실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4년 연간 및 12월 자동차 산업 동향'을 발표했다.
작년 자동차 수출액은 707억8900만달러로 전년보다 소폭(0.1%) 감소했다. 전기차 성장률이 둔화하는 가운데 수출액은 감소했지만 역대 최대 실적을 찍은 지난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700억달러를 돌파했다.
친환경차 수출액은 232억1200만달러로 4.1% 줄었지만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차 수출액은 45.8% 증가한 113억달러를 기록했다. 친환경차에는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포함된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413만대로 전년보다 2.7% 감소했다. 국내 공장의 차량별 생산량은 아반떼(28만7000대), 트랙스(28만5000대), 코나(24만9000대), 스포티지(21만1000대), 트레일블레이져(20만8000대) 순으로 많았다.
국내 생산 차량의 67%(278만대)는 해외로 수출됐다. 소비 심리 위축, 전기차 수요 둔화 등으로 국내 판매는 전년 대비 6.5% 감소한 163만대로 집계됐다. 다만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2023년 대비 18.2% 증가한 65만대를 기록해 신규 판매차량 10대 중 4대는 친환경차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차는 2023년 대비 32%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달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 같은 달 대비 5.3% 감소한 60억달러였다.
작년 12월 수출액은 11월 말 폭설에 따른 안전점검, 부품공장 피해와 전기차 수출 감소로 인한 수출단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60억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소폭(5.3%) 감소했다.
다만, 수출물량은 4년 연속 증가한 25만2000만대를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산업부는 “작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 둔화, 전기차 캐즘, 경기침체 장기화 등으로 국내 자동차산업에 녹록지 않은 한해였다"며 “그러나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규제혁신 방안' 추진을 통한 산업활력 향상을 도모했고, 완성차업계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와 신모델 출시 등을 통해 2년 연속으로 수출실적 700억달러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산업부는 “올해 자동차산업도 글로벌 불확실성 고조, 내수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등으로 인해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정부는'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에 따라 핵심 미래 먹거리인 친환경자동차 산업이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산업부는 친환경차 캐즘 대응, 첨단 기술력 강화, 이차전지 생태계 강화, 대외 불확실성 대응을 위한 과제들을 이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