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예고된 업황 악화에 대비해 국내 배터리 3사가 잇따라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전기차 캐즘이 장기화된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 2기의 에너지 정책 변화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에 크게 뒤처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정책 변화로 K-배터리의 악재가 예상된다.
◇K-배터리 3사 비용 절감 총력…지난해 버팀목이었던 보조금 삭감 우려
20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K-배터리가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하순 이창실 최고재무책임자(CFO)와 김기수 최고 인사책임자(CHO) 명의로 직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전사 차원의 위기 경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LG엔솔은 비용절감을 위해 임원 해외 출장 시 8시간 미만 거리는 이코노미석 탑승을 의무화했다. 출장 규모를 최소화하고 화상화의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또한 일부 신사업 및 신기술 분야를 제외하고 신규 증원 대신 내부 인력 재배치하며 조직 효율화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SK온은 지난해 7월부터 조직을 효율화하고 흑자전환을 달성할 때까지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SK온은 흑자 달성 때까지 모든 임원의 연봉을 동결하고 임원 해외 출장 시 이코노미석 탑승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2021년 출범 이후 최초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도 했다. 삼성SDI는 대내외적으로 메시지를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현재 임원 주 6일 근무제를 시행하며 내부적으로 비용 절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올해 트럼프 행정부 2기에서 K-배터리 3사의 버팀목이었던 미국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보조금을 삭감할 가능성이 높은 탓이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은 그동안 중국 배터리 업체의 공략이 느슨한 미국을 기회의 땅으로 여기고 수십조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해왔다.
국내 배터리 3사가 목표한 생산 능력을 합산하면 북미 지역에만 연 600GWh(기가와트시) 이상으로 집계된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현대차를 비롯해 GM, 스텔란티스, 혼다, 포드 등과의 합작법인(JV) 설립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의 IRA 시행으로 인한 수혜가 있었기에 가능하기도 했다. 그동안 국내 배터리 3사의 AMPC 보조금 규모는 지난해 1~3분기까지 합계 1조3787억원 규모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이 1조1027억원으로 가장 큰 혜택을 봤고, SK온도 2111억원, 삼성SDI도 649억원 수준이다.
◇미국 보조금 정책 변화…미국 이외 시장에서는 중국 공세에 밀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선거 과정에서 AMPC 보조금 예산 폐지 혹은 축소 등을 공약으로 밝혀왔다. 이를 감안하면 올해 4조원 규모로 예상됐던 국내 배터리 3사의 보조금 수령 규모가 큰 폭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더 큰 문제는 K-배터리가 정책 변화로 미국 공략이 어려워지는 동시에 미국 이외의 시장에서는 중국 배터리 업체의 공세에 완전히 밀리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동안 K-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점유율은 19.8%를 기록했다.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23.5%를 기록했으나 지난해에는 20% 점유율마저 지키지 못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3년 13.8%의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11.6%로 줄었다. 같은 기간 SK온도 5.1%에서 4.5%로, 삼성SDI도 4.7%에서 3.7%로 점유율 축소를 피하지 못했다.
반면 중국 배터리 업체는 점유율을 확대하며 성장세를 과시했다. 글로벌 배터리 1위 기업인 중국 CATL은 2023년 36.2%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36.8%로 소폭 성장했다. 글로벌 2위인 중국 비야디(BYD)도 15.9%에서 17.1%로 점유율 개선에 성공했다. 전기차 캐즘 기간 동안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운 중국 배터리 업체가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비용 절감하는 동시에 미국과의 관계도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할 것"이라며 “기업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