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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보험료 또 내린다…“적자 비상” vs “최대 실적 감안”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21 18:31

주요 손보사 이달 자동차보험료 인하 전망
업계 “폭설로 손해율 커져…적자 우려”

중소형사 손해율 이미 적자 구간에 ‘한숨’
금융당국, 손보사 올해 최대 실적 예상

올해 자동차보험료가 많게는 1% 가량 인하될 전망이다.

▲올해 자동차보험료가 많게는 1% 가량 인하될 전망이다.

올해 자동차보험료가 많게는 1% 가량 인하될 전망이다. 대규모 이익이 예상되는 보험업계에 금융당국이 상생금융 동참을 주문한 것인데, 업계는 폭설로 인한 손해액 급증과 정비수가 인상 등 손실을 볼 수 있는 환경이 맞물려 대거 적자 발생을 우려하고 있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는 올해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0.5~1% 가량 인하를 결정하고 관련 방안에 대해 이르면 이번 주 발표한다. 구체적인 인하폭과 시기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개인용 자동차보험료가 평균 70만원이라고 보면 1인당 보험료 부담이 4000~7000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22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으로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하게 된다.


당초 손보업계에선 올해 보험료를 인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현재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손익분기점으로 여겨지는 80%를 훌쩍 넘긴 상태다. 실제로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85%를 차지하고 있는 상위 4개사(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의 지난해 1~11월까지 누적 손해율은 평균 82.5%를 기록했다. 상위 4개 손보사의 손익분기점은 82% 가량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물가 안정 등을 이유로 상생금융 동참을 요구하면서 개별사별로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할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는 이번 보험료 인상 결정으로 적자 규모 확대가 확실시됐다는 입장이다. 폭설 등 손해율 급증 요소가 많은 겨울철 수치를 합산하면 이미 80%선을 웃돌기 시작한 손해율이 더욱 치솟을 수 있어서다.




이미 지난 10년(2011년~2020년)간 손해보험 업계에 쌓인 자동차보험 적자 규모는 7조원에 이른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자동차 운행량이 감소해 잠시 흑자전환했지만 팬데믹이 마무리되며 다시 적자로 돌아서기 시작했다.


지난해 상반기만 보더라도 국내 주요 보험사(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메리츠화재) 자동차보험 순이익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40.2% 감소한 3322억원으로 집계됐다. 대신증권은 4개 보험사의 지난해 4분기 자동차보험 적자가 220억~92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중소형사의 경우 보험료 인하 후 상황이 더욱 좋지 않을 전망이다. 메리츠화재·한화손해보험·롯데손해보험 등의 지난해(1~11월) 자동차보험 누적 손해율은 83.6%를 기록했다. 상위사들은 사업비 축소를 통해 손익분기점을 82%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나 중소형사의 경우 적정손해율은 78~80%에 불과해 손실 규모가 훨씬 큰 편이다.


이에 더해 올해부터 자동차 정비수가도 2.7% 오른다. 정비수가가 오르게 되면 보험사의 보험금 지출이 증가해 손해율이 상승한다.


그러나 당국은 올해 손보업계가 최대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하는 방식으로 사회적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까지 손보사들의 순이익은 누적 8조907억원가량을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한 수치다.


무엇보다 보험료 인하가 물가 안정 방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국내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차량이 2500만 대를 넘기고 있는 만큼 경기침체 시 물가관리 항목 중 하나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보험업계는 앞서 보험료를 인하한 지난 3년과는 다르게 적자 규모가 매우 커질 수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손해율 급상승과 앞선 보험료 인하가 누적되면서다. 12월 폭설과 결빙 등 사고가 잦았던 것을 감안하면 회계연도 결산 시기에는 손해율이 90%대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형 손보사 4곳의 지난해 11월 자동차보험 평균 손해율은 92.4%로 이미 80%를 크게 상회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이 적자 직전까지 내몰린 만큼 업계가 손해율에 대비한 비용 관리와 보험료 산정 방안을 정교하게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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