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손중모

jmson220@ekn.kr

손중모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 청도군, 울진군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26 13:21

김하수 청도군수, 설 명절 맞이 현업기관 방문 격려


1

▲지난24일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군민의 안전과 치안을 책임지고 있는 청도경찰서, 청도소방서, 풍각.금천119안전센터 등 관내 현업기관을 방문해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제공=청도군

청도=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김하수 청도군수는 지난 24일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군민의 안전과 치안을 책임지고 있는 청도경찰서, 청도소방서, 풍각.금천119안전센터 등 관내 현업기관을 방문해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기관 방문은 군민 모두가 평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역 순찰, 응급.구조 대기 등으로 24시간 근무하는 현업기관 근무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계획됐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다가오는 설 명절 연휴기간이 최장 9일까지 늘어남에 따라 군민과 귀성객 모두의 안전을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맡은 바 책임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리며, 현업 근무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현업기관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청도군은 연휴가 시작되는 25일부터 30일까지 설 명절 종합 대책을 수립해 9개반 149명의 근무 인원을 편성·운영해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당직 의료기관과 당번 약국을 지정해 비상진료체계 구축으로 군민과 귀성객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청도군, 공동방제단 발대식 개최


1

▲지난 23일 청도천 파랑새 다리 일원에서 청도축협과 합동으로 공동방제단 발대식을 가졌다. 제공=청도군

청도=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청도군은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럼피스킨병(LSD)이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 지난 23일 청도천 파랑새 다리 일원에서 청도축협과 합동으로 공동방제단 발대식을 가졌다.


공동방제단은 방역차량 3대를 이용하여 소규모 농가 및 방역취약지역을 순환 방문하고 월 2회 소독을 하게 된다.


또한, 전통시장과 밀집 사육지역을 연 24회 소독을 목표로 하여 상시 소독하며, '해외여행 중점 관리 축산관계자' 입국 시 해당 농장을 방문 소독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람과 차량의 이동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설 명절기간을 '전국 일제 소독의 날'로 지정하고, 공동방제단을 통해 설 연휴 시작 전인 24일과 직후인 31일에 축산농가 및 진입로, 인근 도로, 축산관계시설 등을 일제 소독할 계획이다.


공동방제단은 가축질병을 사전에 차단․방역해 청도군을 가축질병으로부터 청정지역으로 유지하고, 축산농가의 소득증대와 군민 보건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공동방제단 상시 운영으로 방역 취약 농가 및 방역 사각지역을 집중 소독해 우리 청도군이 가축질병 청정지역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울진군, '어르신은 웃는다' 노인일자리 수 47.6% 성장


노인일자리 정책으로 지역 경제・어르신 복지 향상


1

▲사진=울진군청 전경

울진=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울진군은 2025년 노인일자리 채용 규모를 전년도보다 크게 확대해 총 2686명의 어르신께 노인 일자리를 제공했다.


이는 경북 도내 채용 인원(2024년 6만2272명→2025년 6만7489명, 약 8.3% 증가) 대비 울진군 채용 인원이(2024년 1819명→2025년 2686명) 약 47.6% 대폭 증가한 수치로, 1인 1가구 취업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울진군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이다.


특히 울진군은 군 자체 예산으로 공익형 노인일자리 200명을 추가 배정해 지역 어르신들의 일자리 기회를 더욱 확대했다.


올해 노인일자리 배정인원은 총 2686명(공익형 2246명, 사회서비스형 340명, 시장형 100명)으로, 다양한 분야의 노인 일자리를 개발하며 초고령화 정책에 적극 대비하고자 하는 울진군의 의지가 돋보인다.


이번 채용 확대는 고령화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주민들의 복지를 한층 두텁게 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받고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다양한 노인 일자리 프로그램과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사회활동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며 “나아가'85세 이하 노인일자리 1가구 1인 취업'을 목표로 더 많은어르신들께 일자리를 제공하여 노년기 자아실현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