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이재현

samwon5599@ekn.kr

이재현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 광주시교육청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03 22:39

‘초등·중학 학력인정 문해교육’ 실시

7개 기관 440명 모집…3월부터 1년간 교육과정 운영


'초등·중학 학력인정 문해교육' 실시

▲광주광역시교육청은 '2025년도 초등·중학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제공=광주시교육청

광주=에너지경제신문 이재현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은 '2025년도 초등·중학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학력인정 문해교육은 교육기회를 놓친 18세 이상 성인에게 제2의 교육기회와 학력 취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학습자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공부하며, 최종 이수하면 검정고시를 치르지 않고도 학력 취득이 가능하다.


초등학력 인정 교육기관은 광주월산초등학교, 광주송정다가치문화도서관, 더불어락광산구노인복지관, 광주희망평생교육원 등 4개이며, 9개 학급 230명을 모집한다. 중학학력 인정 교육은 치평중학교, 금호평생교육관, 광주희망평생교육원 등 3개 기관에서 8개 학급 210명을 모집해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1년간 운영된다. 초등(1,2,3단계)과정은 주 3회 240시간 교육하며, 중학(1,2,3단계)과정은 주 3회 450시간 진행된다.




교육생 모집은 기관별로 2~3월까지 진행되므로, 희망하는 기관에 확인 후 접수해야 한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력인정 문해교육을 통해 나이와 상관없이 배움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 62명, 중학 36명 등 총 98명이 학력을 취득했다.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늘봄학교 현장점검·컨설팅

28일까지 국·공·사립 154개 늘봄학교 대상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늘봄학교 현장점검·컨설팅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은 신학기를 앞두고 오는 28일까지 154개 국·공·사립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늘봄학교를 점검한다고 3일 밝혔다. 제공=광주시교육청

광주=에너지경제신문 이재현 기자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이하 협치진흥원)은 신학기를 앞두고 오는 28일까지 154개 국·공·사립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늘봄학교를 점검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올해 늘봄학교 지원 대상이 초등학교 2학년까지 확대됨에 따라 안정적 운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치진흥원은 늘봄지원센터 및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 관계자로 점검반을 구성하고, 지난 1월 6일부터 △늘봄 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참여율 △공간 △실무 인력 배치 현황 등을 점검하고 있다.


특히 주월초등학교와 본촌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부 합동 점검에서는 교사연구실 및 아동친화적 교실 등을 살펴보고, 학생들이 개학 첫날부터 빈틈없는 돌봄을 받을 수 있게 프로그램 운영 일정 등을 조정하도록 안내했다.


협치진흥원은 이번 컨설팅 및 점검 결과를 토대로 늘봄학교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다각적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현장점검과 컨설팅을 통해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하겠다"며 “학교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지원 체계를 구축해 학생,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늘봄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늘봄지원센터는 초등학교 1학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연 최대 72만원 상당의 선택형 교육 프로그램(기존 방과후학교)을 지원하며, 초 1~2학년에게는 매일 2시간씩 맞춤형 프로그램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또 늘봄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학교 밖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지역 연계형 민간위탁 사업 '온(溫)마을 다(多)봄터' 30개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학교별 담당자를 배정하는 '담임제'를 통해 학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신속히 해결하며 단위학교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광주동·서부교육지원청, 청렴실천 선서식 개최

투명하고 신뢰받는 업무 수행 '다짐'


광주동·서부교육지원청, 청렴실천 선서식 개최

▲광주동·서부교육지원청은 3일 각 청사 대회의실에서 직원들과 함께 청렴선포식을 개최했다. 제공=광주시교육청

광주=에너지경제신문 이재현 기자 광주동·서부교육지원청은 3일 각 청사 대회의실에서 직원들과 함께 청렴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청렴선포식은 투명하고 신뢰받는 광주교육을 실현을 위해 다짐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양 교육지원청은 각 직원 2명이 대표로 청렴선서문을 낭독하고, 전 직원은 청렴한 업무태도와 생활을 통해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선포식 이후 직원들은 개인별 '청렴 서약 · 실천 다짐서'에 서명하여 공직자로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공무원 행동강령을 엄격히 준수할 것을 다짐했다.


정성숙 교육장은 “지난해 직원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동부교육지원청이 2024년 광주광역시교육청 산하기관 반부패 청렴노력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큰 성과를 이뤘다"면서 “2025년에도 반부패 청렴을 선도하여 학생, 학부모 그리고 광주시민에게 신뢰받은 동부교육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성철 교육장은 “공직사회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청렴이며, 이는 신뢰받는 교육의 실현이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을 통해 지역사회에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