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 교수학습원격지원센터, 창의융합 교수법 프로그램 성과공유회 및 시상식 개최

▲5일 영송관 3층 1318호에서 교직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2학기 창의융합 기반 교수법 지원 프로그램 성과공유회 및 시상식'이 진행되고 있다. 제공=대구보건대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글로컬대학30 대구보건대학교 교수학습원격지원센터는 5일 영송관 3층 1318호에서 교직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2학기 창의융합 기반 교수법 지원 프로그램 성과공유회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한 프로그램에 대한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교수법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센터는 교육혁신을 위한 '교과목 티칭포트폴리오 개발'과 온라인 강의인 '이러닝 개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했다.
그 결과 2024학년도 2학기 동안 교과목 티칭포트폴리오 22건, 이러닝 86건(*블렌디드 러닝 82건, 플립드 러닝 4건) 등의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이러닝 개발 프로그램은 목표치(60건)를 초과 달성하며, 교수진의 높은 관심과 참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주요 프로그램 운영 결과와 우수 사례가 발표됐으며, 교수학습 활동의 체계적 질 관리를 위한 e-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과 LMS 활용 방안도 논의됐다.
이어 교과목 티칭포트폴리오 개발에 적극 참여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교원들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대상(임상병리학과 박철인 교수 '임상화학(Ⅱ)', 뷰티코디네이션학과 신수정 교수 '딥티슈&스웨디쉬'), △최우수상(방사선학과 박정규 교수 '진료영상학실습(Ⅰ)'), △우수상(방사선학과 박창희 교수 '진료영상학실습(Ⅲ)', 호텔제과제빵학과 김연선 교수 '베이커리카페창업실습', 반려동물보건관리학과 김달영 교수 '동물해부생리학 및 실습')등 6명의 교원들이 수상했다.
장은진 교수학습원격지원센터장(치기공학과 교수)은 “우리 대학은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매우 높은 대학 중 하나다"라며, “앞으로도 센터는 혁신적인 교수법 교육과 체계적인 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계명대 체육대학 연구진, ADHD 아동 뇌 활성 차이 규명 연구 발표

▲좌측부터 김현덕 교수, Angelita Cruz 교수, Meng Wang 박사 제공=계명대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계명대 체육대학 연구진이 스포츠과학과 신경과학을 융합해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뇌 활성 차이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했다고 5일 밝혔다.
김현덕 교수, Angelita Cruz 교수, 그리고 계명대 체육학 박사 졸업생이자 현재 중국 심양사범대학교(Shenyang Normal University) 스포츠과학대학 교수로 임용된 Meng Wang 박사는 ADHD 아동의 뇌 활성 차이를 분석한 연구 논문을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했다.
연구진의 논문 “Neural correlates of executive function and attention in children with ADHD: An ALE meta-analysis of task-based functional connectivity studies" (ADHD 아동의 실행기능과 주의력에 대한 신경학적 상관관계: 과제 기반 기능적 연결성 연구의 ALE 메타분석)는 정신의학(Psychiatry) 분야에서 상위 5%에 해당하는 SSCI(Q1)급 저널인 Psychiatry Research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ADHD 아동과 다양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 간의 신경학적 기능 차이를 분석한 복합적 메타분석 연구로, ADHD 아동의 집행 기능 및 주의력과 관련된 뇌 활성 차이를 규명하는 데 중요한 학문적 근거를 제공한다.(https://doi.org/10.1016/j.psychres.2024.116338)
본 연구진은 코칭 리더십과 코칭과학을 기반으로 메타분석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Q1급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연구 결과들은 스포츠과학 및 코칭 리더십 분야에서 높은 인용률을 기록하며, 학문적 기여를 인정받고 있다.
연구진은 “이번 메타분석 연구는 ADHD 아동의 신경학적 기능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기여하며, 이를 통해 스포츠 활동과 연계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설명했다.
또한, “앞으로도 스포츠과학과 코칭사이언스를 접목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해당 분야의 발전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명문화대와 호주 ELLEO 그룹, F&B 인력양성 위한 MOU 체결

▲ELLEO 그룹 CEO Danny Kim(왼쪽)과 계명문화대 김민경 국제처장 제공=계명문화대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계명문화대학교는 지난 24일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ELLEO 그룹 본사에서 F&B 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국외 현장실습 학기제 및 글로벌 현장학습 등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LLEO 그룹은 2012년 설립 이후, 건강식에 대한 호주인들의 관심 증가에 힘입어 고급 일식당 '스시아 이자카야(Sushia Izakaya)', 스시 전문점 '스시아(Sushia) 스시 롤 앤 바(Sushi Roll and Bar)', 그리고 '피플 카페(People Cafe)' 등 3개 사업 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력 사업인 스시아 매장은 시드니를 비롯한 호주 전역의 대형 쇼핑몰에 약 40개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약 35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Danny Kim ELLEO 그룹 CEO는 “당사는 모든 스시아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철저한 위생관리 및 표준화된 자동화 설비를 통해 품질과 위생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며 “호주에서 활동하는 한인 기업인으로서, 한국의 젊은 청년들이 해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꿈과 비전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계명문화대학교는 호스피탈리티 분야에서 글로벌 교육 역량이 우수한 대학으로, 다수의 해외 기관과 산학협력을 추진해 온 경험이 풍부하다.
이러한 노하우와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 덕분에 산업인력공단 운영평가에서 2024년 K-Move스쿨 2개 과정이 모두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박승호 총장은 “학생들이 해외 경험을 통해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ELLEO 그룹과의 협약을 통해 호텔관광서비스과, 호텔조리과, 외식창업과, 식품영양학부, 제과제빵과, 커피문화경영과 등 관련 학과 학생들을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고, 이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2024년 2학기 전문대학 최초로 국외 표준 현장실습 학기제를 운영하여 일본 취업과 연계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2025년에는 이를 호주 F&B 분야로 확대하여 재학생들의 호주 취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계명대 의과대학장 백원기 교수 임용

▲백원기 계명대 의과대학장 제공=계명대 동산병원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백원기 교수(미생물학교실)가 제25대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장에 보직 임용됐다고 5일 밝혔다.
신임 백원기 학장은 계명의대 졸업(90), 계명대 의학박사 취득 후 미국 하버드 대학교 다나-파버 암연구소에서 연수했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연구처장, 계명대학교 암연구소장,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부학장, 계명의대 의료인문학교실 주임교수,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분과전문위원, 한국의학교육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주임교수, 대한미생물학회 평의원, 대한암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구유아교육진흥원, 상담 관련 유관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모래놀이상담협회, 가톨릭대 언어청각치료학과와 상담 협력 체계 구축

▲5일 오전 11시에 사단법인 모래놀이상담협회, 대구가톨릭대 언어청각치료학과 등 2개 기관과 유아 및 부모 상담 내실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제공=대구교육청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대구유아교육진흥원은 5일 오전 11시에 사단법인 모래놀이상담협회, 대구가톨릭대 언어청각치료학과 등 2개 기관과 유아 및 부모 상담 내실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유아의 건강한 심리・정서적 성장과 가정의 긍정적인 기능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기관 간 상호 협력해 유아 및 부모 상담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전문상담사 인력풀 구축 및 지원, △유아와 부모의 심리·정서 진단과 관련 영역의 지원, △부모 교육 및 부모(보호자) 연계 상담을 위한 상호 교류 등이다.
진흥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유아와 부모에게 필요한 진단을 실시하고, △유아 대상으로 각 10회의 개별 또는 그룹 모래놀이치료 상담을, △부모 대상으로 각 2회의 부부 또는 개별 상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권정희 원장은 “내실 있는 상담 활동 지원을 위해 협력해 주신 2개 기관 관계자분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앞으로도 우리 진흥원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건전한 가족관계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