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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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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져가는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가스류’가 대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07 16:01

친환경 선박, 가스류 등 대체연료 전환 지난 1년간 29.7%(821척) 증가

LNG·메탄올, 컨테이너선 가장 많은 선종 차지…LNG추진선 2033년 1285척 전망

세계 연간 LNG 소비량 2023년 320만톤에서 2028년 1500만톤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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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투쉽(Ship-to-Ship) 방식의 LNG벙커링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친환경 선박 연료 시장이 급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 중심에는 가스체 에너지들이 자리잡고 있다.


7일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 집계에 따르면 올해 1월말 현재 전 세계 선박 중 해상 환경 규제에 대응 중인 선박은 총 9876(운항+발주)척으로, 1년 사이에 22.5% 증가했다.


아직까지 탈황설비 스크러버 장착에 의한 친환경 선박으로의 대응이 6293척으로 가장 많지만, 지난 1년간 증가율은 18.8%(994척)로 상대적으로 낮은 폭을 보였다.


전통적 유류 연료보다 환경 친화적인 가스류 등 대체연료에 의한 대응은 3583척으로 지난 1년간 29.7%(821척) 증가했다.


선종별로 액화천연가스(LNG)는 컨테이너선(36%), 메탄올은 컨테이너선(59%), 액화석유가스(LPG)는 LPG운반선(96%), 배터리는 페리선(30%)이 각각 가장 많은 규모를 차지했다.




전 세계 LNG추진선은 지난 2023년 472척에서 2033년 1285척(운항 657척 + 발주 628척)으로 17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메탄올추진선은 2023년 29척에서 2030년 395척(운항 57척 + 발주 338척)으로 1262% 증가가 예상됐다.


이에 따라 LNG추진선에 대한 메탄올추진선의 비율은 2023년 6%에서 2030년 31%로 변화할 전망이다.


지난해 세계 대체연료 선박의 신조 발주 시 최다 선택을 받은 연료는 LNG인 것으로 조사됐다.


노르웨이선급 DNV의 AFI(Alternative Fuels Insights) 플랫폼에 따르면, 2024년 대체연료 선박의 신조 발주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총 515척(LNG운반선 제외)으로 이중 LNG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과거 3년간 대체연료 발주를 선도한 컨테이너선과 자동차 운반선은 2024년 발주된 대체연료 선박의 62%를 차지했다. 컨테이너선의 67%는 LNG를 선택했다.


지난해 초 메탄올이 대체연료 선박의 신조 발주를 주도하는 양상으로 출발했지만, 결국 연중 업계의 최다 선택은 LNG였던 것으로 분석됐다. 2024년에 발주된 LNG선박 수는 총 264척으로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세를 보였다. 메탄올 발주는 2024년 중 166척(이중 85척은 컨테이너선)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2021~2024년 사이에 운항 중인 LNG추진선의 수는 두 배 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총 169척의 기록적 물량이 완공돼 인도됨에 따라 지난해 말 현재 LNG추진 운항 선박은 총 641척으로 확대됐다. 발주 잔량을 감안할 경우 LNG추진 운항 선박 수는 2020년대 말까지 두 배 정도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 이어진다.


LNG벙커선은 1월말 현재 64척이 운항 중이며, 18척이 발주된 상태다. 지난해까지 총 64척의 LNG벙커링선이 운항됐지만 오는 2028년부터는 그보다 30% 증가한 82척 이상 운항될 것으로 전망됐다.


메탄올벙커선은 1월 현재 총 4척이 운항 중인 가운데, 현재 11척이 발주된 것으로 집계됐다.


LNG 선박 증가에 따라 전세계 벙커링용 LNG 소비량도 증가할 전망이다.


전 세계 연간 LNG 소비량은 2023년 320만톤에서 2025년 800만톤, 2028년 1500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올해 1월말 현재 LNG벙커링 가격(로테르담 기준)은 872달러로, 전년 동기(608달러) 대비 43% 상승했으며, 전월(743달러) 대비 17%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는 “LNG는 기존 인프라와 단기배출 감소의 이점을 누리는 중요한 브릿지 연료이지만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만 공급된다면 장기 솔루션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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