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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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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소비자·기업 체감경기, ‘계엄 충격’에서 벗어났을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15 10:39


마트에서 장 보는 시민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지난해 12월 '비상 계엄' 사태로 위축됐던 소비자와 기업 체감 경기가 이달 들어 개선됐을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가 오는 20일 공개된다.


앞서 1월의 경우 소비자심리지수(CCSI·91.2)가 작년 12월보다 3.0포인트(p) 올랐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에 따른 하락 폭(-12.3p)을 고려하면 계엄 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


21일엔 '2월 기업경기조사 결과 및 경제심리지수(ESI)'도 공개된다.


국내 기업의 전산업 기업심리지수(CBSI)는 1월(85.9)까지 석 달 연속 떨어졌다. 이 지수는 지난해 10월 92.5에서 11월 91.8로 내렸고, 계엄 선포가 있었던 12월 87.3까지 급락했다.




2월 기업의 체감 경기가 4개월 연속 하락했을지, 계엄 충격 등에서 다소 벗어났을지 주목된다.


통계청은 19일 '작년 3분기 임금근로자 일자리' 동향을 내놓는다.


일자리는 근로자가 점유한 '고용 위치'를 뜻하며 취업자와는 다른 개념이다. 주중에 회사를 다니고 주말에는 학원 강사를 한 경우 취업자는 1명이나 일자리는 2개로 집계된다.


지난 2분기에는 도소매업·건설업 등 내수 업황 부진 여파로 10·20세대와 40대 임금 일자리가 통계 집계 이후 최대 폭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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