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오번대 3+2 학위제, 글로벌 인재 양성의 성공 모델로 자리매김

▲계명대-오번대 3+2 프로그램을 통해 애플에 취업한 유경진(좌측) 졸업생과 오번대 최종률 지도교수. 제공=계명대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계명대가 기계공학과를 중심으로 2016년부터 미국 앨라배마주에 위치한 오번대학교(Auburn University)와 공동 운영하는 '3+2학위제'가 글로벌 인재 양성의 성공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이 과정을 통해 배출된 졸업생들이 애플, 현대 모비스, 삼성SDI 등 세계적인 기업에 취업하며 프로그램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오번대학교는 1856년에 설립된 앨라배마의 대표적인 주립대학으로, 현 애플 CEO인 팀 쿡(Tim Cook)을 배출한 명문대학이다.
계명대 기계공학과는 2012년 오번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한 후,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3+2학위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계명대에서 3년, 오번대에서 2년을 이수한 후 양 대학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계명대에서 탄탄한 기초공학 교육을 받은 후 오번대에서 심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현재까지 23명의 학생이 파견되었으며, 이 중 5명은 현재 오번대학교에서 석·박사 과정을 진행하고 있고, 18명은 취업에 성공했다. 졸업생 중 16명은 미국 내 기업에서 근무하며 글로벌 엔지니어로 활약하고 있다.
3+2학위제는 계명대 등록금으로 오번대학교에서 수학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유학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또한, 미국 내 인턴십과 연구원 활동 기회가 주어져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3+2학위제를 통해 오번대학교에 진학한 학생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글로벌 기업으로의 진출이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계명대는 앞으로도 해당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키고, 다양한 해외 대학과의 협력을 확대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계명대 기계공학과는 1988년에 설립돼 2020년 산업계관점 학과평가에서 우수(A+)를 획득하여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학과 동아리 활동은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2025학년도 'AI·정보교육 중심학교' 54개 학교로 확대 운영
7억8000만 원 예산 투입해 AI·정보 교육과정 확대 운영

▲제공=대구교육청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AI·정보교육 중심학교' 54교를 선정해 인공지능(AI)과 정보교육 지원을 강화한다고 17일 밝혔다.
'AI·정보교육 중심학교'는 학생들이 디지털 역량과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 기반의 다양한 AI·정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AI·디지털 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학교를 말한다.
올해는 총 7억8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AI·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 6교 △SW-AI교육 중점중학교 30교 △AI 교육활동 모델학교 18교 등 3가지 유형의 'AI·정보교육 중심학교'를 지난해 대비 7교 확대한 54교를 선정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운영 과제는 △정보 수업 확대와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 개발·운영 △학교 여건을 고려한 특색활동 개발 △학생별 맞춤형 수업을 위한 SW-AI교육 실습(1수업2교사제) 운영 △AI 교육 문화 조성 등이다.
먼저, AI·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는 3년간 AI 정보 과목을 총 15학점 이상 운영하는 학교로, 교당 5000만 원을 지원한다.
SW-AI교육 중점중학교는 문자 기반의 SW-AI 수업 시수를 학기별 102시간 이상 운영하는 학교로, 교당 1000만원을 지원한다.
AI 교육활동 모델학교는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 융합형 AI 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학교로, 교당 10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SW-AI교육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하며 △AI 교육 관련 정보 △우수사례 나눔 △예산 집행 등 이들 학교들의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교육과정에 기반한 AI·정보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해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실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과 의사소통 및 협업 역량을 키울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시교육청, 초등 3~4학년 담임교사 대상 '2022 개정 교육과정 연수'개최
초3~4학년 담임교사 대상 개정 교육과정 설계 지원

▲2025학년도 초등학교 3~4학년 담임교사 1,7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이해 제고 연수'를 실시한다. 제공=대구교육청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대구시교육청은 17일부터 18일까지 대구교육연수원 대강당에서 2025학년도 초등학교 3~4학년 담임교사 17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이해 제고 연수'를 실시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지난해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올해는 3~4학년, 내년부터 전체 학년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이에 따라, 대구시교육청은 2025학년도 학교별 학년 배정이 완료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시기에 맞춰 3~4학년을 담당하게 된 교사들에게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준비했다.
개정 교육과정은 먼저, 단편적 지식 암기가 아닌 각 교과목별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학생 사고와 탐구 중심의'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를 요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궁극적으로 각 교과의 학습 토대가 되는 근본 개념인'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2일간 지역별로 나눠 4회 운영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학습 중심 개념인 '깊이 있는 학습'을 이해하고'핵심 아이디어'중심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강은희 교육감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으로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역량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와 탐구능력을 키우고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