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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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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에 첫 역전된 韓 TV, 돌파구는 ‘OLED·마이크로 LED’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19 15:07

수량 기준 작년 TV 점유율 中 31.2%·韓 28.4%

中, 가성비 ‘미니 LED’로 초대형 시장 존재감↑

韓, 기술력 우위 유지…고급화 전략으로 반격

LG OLED 에보.

▲LG OLED 에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지난해 처음으로 중국 업체들에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을 내줬다. 초대형 TV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중국 업체들은 '거거익선(크면 클수록 좋다)' 전략으로 빠르게 시장을 넓히고 있다. 이에 맞서 국내 업체들은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반격에 나섰다.


◇ 中, 저렴한 미니 LED TV로 초대형 시장 장악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TCL·하이센스·샤오미 등 중국 TV 제조사의 지난해 출하량 기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31.2%로, 삼성전자·LG전자의 합산 점유율(28.4%)을 넘어섰다. 중국 기업이 한국 기업을 앞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같은 중국 업체의 약진은 초대형 TV 시장을 주도한 결과로 풀이된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가정 내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대형 화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다. 옴디아는 전체 TV 시장에서 30~59인치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진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내다본 반면, 70인치 이상 TV 점유율은 오는 2027년 14.9%로 2023년(9.7%) 대비 5.2%p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최대 TV 시장인 북미 시장은 지난해 1~9월까지 97인치 이상 TV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877% 성장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중국 업체들은 110형, 116형 등 초대형 제품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업체들도 100형에 가까운 초대형 TV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지만, 가성비에서 중국 업체들에 밀리는 형국이다.


중국 업체들의 주력 제품은 '미니 발광다이오드(LED) TV'로,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기반으로 한다. 반면, 국내 업체들이 강점을 가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갖고 있어, 중국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 프리미엄 시장 수성에 초점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스토어 현대 판교점에서 114형 마이크로 LED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스토어 현대 판교점에서 114형 마이크로 LED를 소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 업체가 중국의 공세에 맞서기 위해선 OLED TV 시장 확장을 통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시장조사업체 유비리서치의 이충훈 대표는 최근 세미나에서 “국내 업체가 중국과 차별화하려면 가성비를 강조하는 중국과의 경쟁에서 벗어나, OLED TV 시장 확장에 집중하고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세대 OLED TV 패널은 1세대 브라운관(CRT), 2세대 LCD를 거쳐 현재 가장 진보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 패널은 1세대, 2세대 패널에 비해 가격대가 높아, 국내 업체들이 원가 절감에 집중하더라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오히려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올해 OLED TV 신제품을 출시하며 수요 확보에 나섰다. 양사는 신제품에 인공지능(AI) 기능을 도입하는 등 차별화된 요소를 추가했다. 또한, 올해 OLED TV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처음으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된다.


중장기적으로는 '마이크로 LED TV'의 성장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옴디아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의 출하량이 올해 20만대에서 2031년에는 3460만대로 173배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삼성전자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를 신수종사업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2018년 업계 최초로 마이크로 LED 제품을 상용화했다. 현재 89형, 101형, 114형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초대형 및 프리미엄 TV 시장이 지속 성장함에 따라, 마이크로 LED 제품을 통해 초프리미엄 시장의 주도권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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