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 강원도, 원주시의회, 정선군 소식 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24 21:08

강원도, 역대 최고 28억8만달러 신화 이어가…수출전략 간담회 개최

1

▲22

강원 =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는 24일 오후 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강원 수출전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진태 도지사 주재로 진행됐다.


미국발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불확실한 대외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기록한 역대 최고 수출액 28억8408만달러의 성과를 올해에도 이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 KOTRA 강원지역본부, 경제진흥원, 강원TP,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강원이모빌리티산업협회 등 주요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지난해 수출의 탑을 수상한 지원바이오(바이오), 현대메디텍(의료기기), 태양3C(자동차부품) 등 수출 기업과 김석중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양오석 강원대학교 교수 등 전문가들도 함께해 강원 수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강원수출전략 간담회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24일 오후 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강원수출전략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강원도

이번 간담회는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의 '2025년 강원 수출 전망' 발표로 시작했다. 이후 춘천 바이오산업진흥원과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가 기관별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강원 수출 성과 극대화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강원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도는 향후 진성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추진하고, 신시장 발굴 및 수출 확대를 위해 기업들의 해외 전시박람회 참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의료기기, 바이오, 자동차부품, 식품 등 수출전략품목의 해외마케팅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 산업부 지정 전문무역상사 기업을 활용한 상담회 및 컨설팅을 지원하며, 수출기업의 성공적인 시장 개척을 도울 계획이다.


더불어,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환율 변동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출기업 대상 수출보험료 및 물류비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 다변화에 따른 안정적인 수출 활동을 보장하고, 강원 기업들이 더욱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정선군, 미혼남녀를 위한 '솔로 트레인 in 정선' 호평

3

▲정선군은 미혼남녀 16명이 참여한 '솔로 트레인 in 정선'을 지난 14일과 15일 이틀간 진행해 최종 5커플이 탄생됐다. 제공=정선군

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정선군과 코레일관광개발이 협업해 진행한 커플 매칭 여행 이벤트 '굿바이 나만 솔로, 솔로 트레인 in 정선'이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고 관계 인구를 늘리기 위한 이색적인 커플 매칭 프로그램으로,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했다. 총 309명이 지원해 20: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종 16명(남 8명, 여 8명)이 선발돼 참가자들은 14일부터 15일까지 1박 2일간 정선 곳곳을 여행하며 인연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그 결과 총 5커플이 탄생하는 성과를 거뒀다.


첫날인 14일 참가자들은 가리왕산 케이블카를 타고 아름다운 설경을 감상한 후, 로미지안 가든에서 진행된 로테이션 토크와 랜덤 매칭 이벤트에 참여했다. 이후 저녁에는 자연 속에서 불멍과 BBQ를 즐기며 친밀감을 쌓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정선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들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정선 토속음식 만들기 체험과 반려돌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나전역 카페 방문과 정선 레일바이크 탑승을 통해 정선의 매력을 만끽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친분을 형성하며 최종적으로5커플이 탄생했다. 이들에게는 정선에서의 특별한 추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로미지안 가든 글램핑 이용권을 증정했다.


김영환 정선군청 관광과장은 “이번 솔로 트레인 행사는 젊은 세대에게 큰 관심을 받으며 정선의 매력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을 기획해 정선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