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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되는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한다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한국GM이 철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최근 미국 GM 본사에서 공장 이전을 검토할 수 있다는 발언을 언급해 철수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아울러 한국GM의 사업 방식도 철수 직전에 가깝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GM은 국내에서 생산된 차량을 내수 판매하기보다는 해외 수출하는데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해외 수출은 10년 만에 최대치 기록을 달성하면서도 내수 판매는 크게 줄어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GM CFO “트럼프 관세 시 장기화 공장 재검토 필요"
25일 자동차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폴 제이콥슨 GM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최근 투자자 콘퍼런스에서 “관세가 장기화할 경우 공장 배치와 이전에 대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다른 행사에서도 “단기적으로는 기존 공장의 생산을 조정해 관세 효과에 대응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공장 이전 여부와 생산 할당 정도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대한 대응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정도 미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25% 가량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지난주 밝혔다. 이에 국내 완성차 업계들이 미국의 관세 대응에 고심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특히 한국GM의 대응에 주목하고 있다. GM 본사는 경영 환경에 따라 해외 생산기지 철수를 여러 차례 결정해왔기 때문이다. 2013년 호주, 2015년 인도네시아·태국, 2017년 유럽·인도에서 철수했으며 한국에서도 2018년 군산공장을 폐쇄했다.
최근 한국GM의 사업 방식도 철수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GM은 지난 2018년 군산공장을 폐쇄하며 준중형 세단 '크루즈'와 중형 다목적차(MPV) '올란도'를 단종했다. 각각 창원공장과 부평2공장에서 생산되던 경차 '스파크'와 중형 세단 '말리부'도 2022년을 끝으로 생산하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 꾸준히 판매되던 차종을 차례차례 단종한 것이다. 그럼에도 후속 모델은 내놓지 않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델은 각각 2020년과 2023년 출시된 소형 SUV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 2종뿐이다.
◇한국GM, 국내 판매 차량 단종 후 해외 수출에 주력
한국GM이 국내에서 주로 판매되던 차량을 단종하고 후속 모델을 내놓지 않은 결과, 국내 내수 판매가 급격히 줄었지만 해외 수출을 크게 늘었다. 한국GM은 지난해 연간 수출 47만4735대를 달성했다. 지난 2023년 대비 10.6% 늘어나 2014년 이후 10여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반면 국내 누적 판매는 총 2만4824대로 2023년 대비 35.9%가 줄었다. 이로써 지난해 출시된 신차 그랑 콜레오스 효과로 국내 판매 3만9816대를 달성한 르노코리아에 추월당해 국내 완성차 기업 중 내수 판매 꼴찌로 전락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로 철수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는 진단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한국GM이 트레일블레이저·트랙스 크로스오버 생산 시기가 종료되는 2027년 이후를 철수 시점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또한 지난 2018년 산업은행과의 약속을 감안해 2028년 이후 시점에 철수를 선택할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당시 한국GM은 2028년까지 10년 동안 한국에서 사업을 지속한다는 조건을 수락하고 산업은행으로부터 8100억원을 지원받았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GM의 매출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줄면서 이제는 버려도 되는 시장에 가까워지고 있다"며 “지금 당장 철수는 하지 않겠지만 2027~2028년에는 가능성 없다고 부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