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강원도, 1500억원 규모 ‘강원형 전략산업 투자펀드’ 조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27 15:25

중기부 주관 ‘지방시대 벤처펀드’ 공모 선정…국비 600억원 확보
반도체, 바이오, 미래에너지, 방위산업 등 6대 첨단산업 집중 투자
지역 첨단산업 육성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 기대

강원 GRDP 100조원 달성 전략 발표

▲김진태 도지사는 지난 18일 강원 GRDP 100조원 달성 전략을 발표하며 특히 반도체, 바이오, 수소, 미래 차, 푸드테크, 방위산업 등 6대 미래산업을 집중 육성해 제조업 분야의 투자를 확대하고 성장을 견인할 방침임을 밝히고 있다. 제공=강원도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가 도 조성하는 펀드 중 최대 규모의 강원형 전략산업 투자펀드 조성 기반을 마련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27일 강원도에 따르면 도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지방시대벤처펀드 공모사업 선정으로 강원지역 내 반도체, 비이오, 수소, 미래차, 푸드테크, 방위산업 등 6대 첨단산업 육성을 본격화할 수 있는 동력이 될 전망이다.


지방시대벤처펀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비수도권 지역의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총 1조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도는 이번 공모를 통해 국비 600억원을 확보하며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태백시, 삼척시, 홍천군, 횡성군 등과 공동출자해 총 1500억원의 벤처펀드를 운용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해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과 전국 최초 수소특화단지 선정, 도 주력산업과 연계한 6개 시군 기회발전특구 지정(원주, 강릉, 동해, 삼척, 홍천, 영월) 등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가시적 성과를 창출했다. 이번 대규모 펀드 조성은 기업 유치 및 투자 생태계 확대를 위한 핵심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는 올해부터 총 3년에 걸쳐 총 1025억원 규모의 모펀드를 조성한 후, 모펀드의 70%를 출자해 3년간 매년 2~3개의 자펀드를 조성, 총 15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완성할 계획이다.


해당 펀드는 강원지역 첨단산업 분야 기업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창업 초기 단계부터 중기, 후 기 지원까지 성장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지역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특히 도는 벤처펀드를 활용해 창업기업의 유니콘기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소기업육성자금 융자, 글로컬 스타트업 공동지원, 도내기업 TIPS선정 지원, 스타기업 기업공개(IPO) 도약패키지 지원, 해외 수출판로 개척지원, 수출 단계별 맞춤형지원 등 후속지원사업을 통해 기업 성장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원도는 이미 강원형 벤처펀드(256억원) 및 강원-전북 지역혁신 벤처펀드(966억원)를 조성해 현재까지 49개 기업을 대상으로 283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앞으로 2026년부터 2029년까지 순차적으로 펀드 회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