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중소기업중앙회
고물가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중소 자영업 중심으로 폐업 사업자 수가 연간 약 100만명 수준(2023년 기준 98만6000명, 한국경영자총협회 통계)에 육박한 가운데 소상공인의 업력이 평균 6.5년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창업 뒤 폐업까지 영업기간이 3년 미만인 비중이 약 40%를 차지해 중소 자영업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19일 발표한 '2025 폐업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폐업 경험이 있는 전국 소상공인 820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기간 2025년 1월 21일~2월 18일) 중 '창업 후 폐업까지의 영업기간' 항목에서 평균 영업기간(업력)이 6.5년으로 집계됐다.
비중을 가장 많이 차지한 업력 구간은 '1년 이상~3년 미만'(34.3%)였고, △10년 이상(22.3%) △5년 이상~10년 미만(21.2%) △1년 미만(5.6%)순으로 나타났다. 업력 5년 미만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 56.5%에 이르렀다.
조사 대상 업종 4개 중 숙박·음식업의 평균 영업기간 5.1년으로 가장 짧았고, △도·소매업 6.6년 △서비스업 6.7년에 이어 제조업(8.4년)이 제일 길었다.
숙박·음식업의 경우, 영업기간 1년 미만(6.3%), 1년이상~3년 미만(44.4%)로 절반이 3년을 못 넘기고 폐업한 것으로 밝혀졌다.
업력 3년을 못 버틴 업종은 숙박·음식업(50.7%)을 필두로 △도·소매업(40.8%) △서비스업(33.5%) △제조업(31.4%)순으로 차지했다.
이번 중기중앙회 실태조사에서 소상공인의 폐업 사유(복수응답)로는 '수익성 악화, 매출 부진(86.7%)'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적성・가족 등 개인사정(28.7%) △신규 사업 창업・준비(26.0%) △임대기간 만료, 행정처분 등 불가피한 사유(21.8%) 등으로 꼽혔다.
수익성 악화 및 매출 부진의 원인(복수응답)도 △내수 부진에 따른 고객 감소(52.2%) △인건비 상승(49.4%) △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비 부담 증가(46.0%) △임대료 등 고정비용 상승(44.6%)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소상공인들은 폐업 절차 진행 시 주된 애로 사항으로는 △폐업 후 생계유지 방안 마련(31.1%) △권리금 회수, 업체 양도(24.3%) △대출금 상환(22.9%) 등을 지목했다.
소상공인이 폐업을 결심한 시점의 부채액은 평균 1억236만원, 폐업에 소요된 비용도 평균 2188만원으로 각각 조사됐다. 폐업 비용의 세부 내역은 △철거비 518만원 △원상복구 비용 379만원 △종업원 퇴직금 563만원 △세금 420만원 순이었다.
영업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었던 제조업은 평균 부채액과 폐업비용에서 다른 업종보다 높았다. 제조업의 평균 부채액은 1억4441만원으로 숙박・음식점업(9046만원)과 비교해 1.5배 이상 높았다. 평균 폐업 비용도 제조업이 3859만원으로 역시 숙박・음식점업(1219만원) 대비 3배 이상 더 많았다.
한편, 폐업을 경험한 소상공인들은 정부 지원제도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활용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 지원제도를 활용하지 않았다는 응답은 78.2%였고, 활용하지 않은 이유로는 △정부 지원내용을 알지 못해서(66.9%) △신청 방법이나 요건이 까다로워서(21.4%) 등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들은 폐업 시 가장 필요하고 확대돼야 할 정부 정책(복수응답)으로 △대출금 상환 유예, 이자 감면(52.6%) △폐업 비용 지원(51.0%) △폐업 이후 진로 지원(46.6%) △자영업자고용보험, 노란우산공제 확대(22.8%) 등을 꼽았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소상공인의 급격한 붕괴는 복지비용 등 사회적 비용이 그만큼 커진다는 의미"라며, “정부의 재교육 강화와 전직장려금 확대로 폐업 소상공인의 제조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한다면 소상공인 간 경쟁을 완화하고 중소제조업의 인력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