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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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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관세장벽 넘는다… 25년만에 美 현지 공급망 완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3.25 15:28

2000년 첫 미국 공장 건설 결정 이후 25년만

현지 부품·강판으로 생산…‘美 벨류체인’ 완성

韓 CEO 처음으로 트럼프 만나 투자계획 발표

美 시장 적극 공략 교두보…글로벌 2위 정조준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조감도.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조감도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부품을 조달하고 조립·생산하는 공급망을 완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지난 2000년 미국에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이후 25년 만에 현지 공급망을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최근 미국 주도로 진행되는 관세 전쟁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수준을 넘어 미국을 지금 이상으로 적극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최대 자동차 소비국 중 하나인 미국에서 현지 자동차 공급망을 구축한다면 향후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톱 기업으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아울러 미국 현지의 혁신 기업과의 협업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R&D)에도 매진하겠다는 방침이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향후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각종 자동차 부품은 물론, 차 강판까지 조달해 생산하고 판매하는 '현지 공급망'을 구축하게 된다.


◇미국 투자 골자는 현지 공급망…최근 25년 투자 노력 눈길

정 회장이 직접 발표한 미국 투자 방안을 살펴보면 투자방안을 살펴보면 연산 100만대 수준인 자동차 현지생산을 120만대까지 늘리고 부품과 강판까지 모두 현지 조달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실제 전기차 전용 공장이었던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생산능력을 30만대에서 향후 50만대로 확대하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혼류 생산할 수 있도록 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루이지애나주에 연산 270만t(톤) 규모의 전기로 일관 제철소를 건설한다는 결정이 눈에 띈다. 중형 자동차 1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동차 강판은 약 1톤이다.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연산 120만대를 목표로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국 현지에서 생산한 철강으로 자동차를 모두 만들 수 있게 된다. 현대차·기아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도 생산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최근 25년 동안 미국에 지속적으로 생산설비를 늘려온 노력이 결국 공급망 완성에 이르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지난 2000년 미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결정했다. 당시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20만대를 밑돌았지만,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다. 그 전후로 기아까지 인수하면서 현대차·기아의 수출 규모가 급격히 늘어날 조짐을 보였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2005년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2010년 기아 조지아 공장까지 준공하며 미국에 투자를 지속했다. 연산 70만대 규모의 현지 공장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톱3'로 올라선 원동력이 됐다.


미국은 세계 2위 자동차 소비국으로, 중국과 함께 놓쳐선 안 될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업계는 정의선 회장의 이번 투자가 글로벌 '톱3'를 넘어 글로벌 톱 브랜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 혁신 기업과 협업·파트너십 강화도 기대

미국 시장에 대한 공략과 동시에 현대차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 미국의 혁신 기업과의 협업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미국 혁신 기업과의 파트너십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는 미국 HMGMA 생산 아이오닉 5를 활용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웨이모 원) 확대에 힘을 모으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연구·개발(R&D)을 담당하는 계열사를 대부분 미국에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의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는 강화학습 기반의 지능형 로봇 개발을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자율주행 업체 앱티브(Aptiv)와 합작해 설립한 모셔널도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AI 모델 학습 등을 활용한 레벨4 이상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 계열사인 슈퍼널도 2028년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기체 상용화를 목표로 미국 여러 주와 무인 항공기 테스트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자동차 기업들과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 서비스 연합체 아이오나(IONNA)를 통해 충전소 설치도 확대할 계획이다.


재계 관계자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한국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처음으로 정 회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현지 생산에 따른 관세 면제 발언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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