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2017년 출범 후 정보기술(IT)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총 1조688억원의 금융 혜택을 환원했다고 27일 밝혔다. 급여 이체, 적금 가입, 통신비·관리비 자동 이체 등 서비스 우대 조건이 없고,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 면제, 모든 대출의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리눅스 기반 오픈소스를 도입해 시스템 구축 비용을 줄였다. 이를 통해 고객의 금융 비용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전국 모든 ATM에서 입출금과 이체 거래를 수수료 없이 제공하고 있다. 누적 면제 금액은 3794억원에 달한다. 금융권 유일 모든 대출의 중도상환해약금도 면제해 지금까지 1735억원의 고객 금융 비용을 절감했다.
체크카드도 사용 실적과 관계없이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프렌즈 체크카드'는 지난해 누적 발급 건수 3100만장을 돌파했다. 이 체크카드를 이용해 고객들은 누적 4781억원의 캐시백 혜택을 누렸다. 올해 카카오뱅크는 'K-패스 프렌즈 체크카드'를 출시해 대중교통 혜택을 강화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통해 고객들은 누적 378억원의 이자를 절감했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하반기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많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과 수용 건수를 기록했고, 이자감면액은 전체 은행 중 2위를 차지했다.

IT 혁신을 통해 금융사기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 고객의 금융 사기를 보호한 금액은 648억원에 이른다.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과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통해 고객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 FDS는 이상 거래 징후가 감지된 고객에게 안내하고 금융거래를 자동 차단하는데, 이를 통해 막은 이상 거래는 누적 37억원이다.
중·저신용자를 위한 포용금융 실천에도 나서고 있다. 지난해 2조5000억원 이상의 중저신용 대출을 공급했고, 출범 이후 누적 공급액은 13조원을 넘어섰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3700만건의 가명 결합 데이터를 활용해 독자적 대안신용평가모형(CSS)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금융정보 위주의 산출로 대출이 거절됐던 중저신용 고객에 81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추가로 공급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출범 후 고객들의 편리한 금융 생활을 위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여 왔으며, IT 혁신을 바탕으로 한 성장을 고객 금융부담 완화로 연계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가 선보일 혁신이 금융 산업 전반으로 확산돼 고객 혜택으로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