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브로드밴드 모델이 'AI Btv'를 소개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가 인터넷TV(IPTV) 최초로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초개인화 기술에 기반한 AI 추천 서비스를 통해 TV 시청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이탈을 최소화한다는 전략이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B는 기존 Btv에 SK텔레콤의 AI 에이전트(비서) '에이닷'을 접목한 'AI Btv'를 통해 대화형 검색 기능을 높이고 있다. TV와 대화를 이어 나가는 '멀티턴' 기능을 제공, AI가 맥락을 이해해 원하는 콘텐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거대언어모델(LLM)을 업그레이드하고, 자체 데이터를 바탕으로 파인 튜닝(사전 학습된 AI 모델을 특정 목적에 맞춰 추가 학습시키는 과정)을 지속해 미디어 특화 명령에 대한 이해도와 답변 품질을 고도화하고 있다.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활용해 인 Btv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를 참조해 답변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Btv 에이닷 서비스는 현재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AI 에이전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먼저 모바일 B tv 앱과 연계해 TV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 시청 중 궁금한 정보들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AI 스마트 리모컨' 기능을 제공한다.
예컨대 시청자가 볼만한 채널을 찾지 못해 채널을 계속 돌리고 있으면, AI가 고객의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맞춤형 채널을 추천한다. 드라마·예능 등 프로그램을 시청할 땐 해당 방송의 주문형비디오(VOD), 최신 클립 등을 AI가 자동으로 제공해 특정 장면을 놓쳐도 바로 볼 수 있다. 홈쇼핑 방송을 볼 때도 AI가 모바일과 연계해 상품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주문 판단을 돕는다.
화면에 배우가 등장하면 AI가 인물 정보·출연작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해당 배우가 착용한 옷·가방·액세서리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보여주고 비슷한 종류의 상품도 추천한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가 지난해 9월 서울 중구 남산사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AI Btv'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김윤호 기자
아울러 업계 최초로 실시간 방송에 AI 기술을 적용, 스포츠 채널 스포티비(SPOTV)의 화질을 풀HD에서 UHD 초고화질로 업스케일링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는 SKT의 AI 딥러닝 알고리즘 '슈퍼노바' SKB의 기술력을 더했다. 특히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내장된 서버를 통해 AI가 영상의 색감·선명도 등을 향상시켜 생동감을 높였다.
SKT와 협업한 AI 솔루션으로 키즈 콘텐츠도 강화한다. Btv 키즈 서비스 ZEM에 AI 기술을 접목한 △AI로 만든 읽어주는 동화 △AI 영어 더빙 동요를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먼저 'AI로 만든 읽어주는 동화'는 텍스트 기반 동화책을 AI가 VOD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콘텐츠다. AI가 △동화 속 배경 △등장인물 △대사 △감정 등을 학습, 움직임을 생성해 동영상으로 변환한다. 줄거리와 핵심 주제를 분석해 영상 말미에 아이에게 질문을 건네 정서 발달과 함양을 돕는다. SKT의 AI 파트너사 앤트로픽의 LLM '클로드'를 활용했다.
'AI 영어 더빙 동요'는 동요 VOD 속 등장인물의 우리말 가사를 캐릭터의 감정까지 반영해 영어 더빙으로 보여준다. AI의 음성 합성과 보이스 컨버전 기술을 활용했다.
SKB는 향후 미디어 외에도 다양한 영역을 AI로 탐색하는 에이전트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생성형 AI를 B tv에 접목함으로써 대화형 검색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고객의 체감 만족도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