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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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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 입소문 탄 K-라면 역수입…한국서도 통할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4.25 15:00

삼양식품·오뚜기, 수출용 볶음면·건면 줄출시
‘봉지면→용기면’ 선회…국내 소비자 취향 반영

지난 24일 삼양식품이 출시한 국내외 통합 브랜드 '탱글'의 신제품 3종. 사진=삼양식품

▲지난 24일 삼양식품이 출시한 국내외 통합 라면 브랜드 '탱글'의 신제품 3종. 사진=삼양식품

해외에서 먼저 빛을 발한 수출용 K-라면들이 거꾸로 국내 출시되는 '역수입' 사례가 늘고 있다.


2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지난 24일 자체 글로벌 라면 브랜드 '탱글'의 신제품 3종(청크토마토·갈릭오일 파스타·머쉬룸크림 파스타)을 출시하고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탱글은 당초 수출용 건면 브랜드였지만, 해외 간편식 시장 성장세와 건강관리 열풍 등을 반영해 국내외 통합 브랜드로 전환한 것이다.


23일부터는 지난해 10월 중국 시장 한정으로 선보였던 '푸팟퐁커리 불닭볶음면'의 국내 판매도 본격화했다. 당시 조기 품절을 기록하는 성과에 힘입어 이번에 한국까지 판매 지역을 넓힌 것이다.


이 제품은 삼양식품이 국내에서 2년 만에 내놓은 불닭볶음면 신규 라인업으로, 고소한 코코넛밀크와 게살향의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국내용과 수출용 각각 국가별 식품법 기준에 맞게 개발됐지만 맛은 큰 차이가 없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다만, 수출용은 봉지면 형태지만, 국내용의 경우 큰컵 형태의 용기면으로 내놓은 것이 차별점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국가별 시장 특성을 고려해 판매 채널·상품 형태를 결정한다"면서 “최근 국내에서 용기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우선 출시하게 됐고, 시장 반응에 따라 봉지면 확대 출시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23일 삼양식품이 국내 시장에서 판매 시작한 '푸팟퐁커리 불닭볶음면'. 사진=삼양식품

▲지난 23일 삼양식품이 국내 시장에서 판매 시작한 '푸팟퐁커리 불닭볶음면'. 사진=삼양식품

경쟁사인 오뚜기도 글로벌 누적 판매량 2억개에 이르는 수출용 '보들보들 치즈볶음면 매운맛'을 이달 초 국내에 들여왔다. 앞서 오뚜기가 중국·일본에서 판매하던 '허니머스타드소스 스모크'를 국내에서 '스모키허니머스타드'라는 이름으로 선보인 적이 있지만, 라면 카테고리에서 수출용 제품을 역수입해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들보들 치즈볶음면 매운맛은 올해까지 최근 3년 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만 46.3%에 이를 만큼 해외에서 인기리에 판매해 온 제품이다. 다만, 역직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국내 소비자들이 생겨날 만큼 수요가 높은 점을 반영해 국내 출시를 결정한 것이다.


이 제품의 인기 비결은 고소한 치즈맛과 알싸한 매운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점이다. 치즈별첨스프을 적용해 치즈 풍미를 강조했으며, 여기에 하바네로 맛의 양념소스도 추가해 스코빌지수(맵기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 기준 4500SHU의 매운맛을 자랑한다.


오뚜기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봉지 제품으로만 판매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용기면으로 선보인다"며 “맛이나 맵기의 경우 수출용과 국내용 모두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8일 오뚜기가 국내 시장으로 역수입해 판매 개시한 '보들보들 치즈볶음면 매운맛'. 사진=오뚜기

▲지난 8일 오뚜기가 국내 시장으로 역수입해 판매 개시한 '보들보들 치즈볶음면 매운맛'. 사진=오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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