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SDI 기업 이미지(CI). 사진=삼성SDI 제공
삼성SDI가 전방 산업 수요 위축·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 등의 여파로 1분기 대규모 영업손실을 냈다. 이 가운데 회사는 46파이 원형 배터리와 전고체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며 하반기 반등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25일 삼성SDI는 올해 1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매출 3조1768억원, 영업손실 4341억원, 세전손실 3571억원, 당기순손실은 216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0% 늘었지만 전방 산업 수요 위축과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 등의 영향으로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했다는 전언이다.
김윤태 삼성SDI 경영지원실 부사장은 “전기차, 전동공구 고객의 재고 조정과 계절적 에너지 저장 장치(ESS) 비수기의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가동률 하락에 따라 고정비 부담이 커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됐다"며 실적 부진 배경을 설명했다.

▲2025년 1분기 삼성SDI 실적 그래프. 자료=삼성SDI 제공
사업 부문별로 보면 배터리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한 2조9809억원, 영업손실은 4524억원에 달했다.
김 부사장은 “스텔란티스 JV 1라인의 미국 내 생산이 본격화 됐고, 제너럴 모터스(GM)와의 JV는 2027년 양산 목표로 건축 공사를 시작했다"며 “고성능 각형 배터리로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ESS 부문에서는 AI와 재생에너지 확대 흐름에 따른 수요 증가 전망을 언급했다. 이어 삼성 배터리 박스를 통한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 등 고부가 솔루션 확판과 국내 전력망 안정화 프로젝트 참여 확대를 추진 중이라고 부연했다.
46파이 원형 배터리는 양산을 개시했고, 배터리 백업 유닛(BBU)·하이브리드 전기차·로봇용 배터리 등 신규 애플리케이션 확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김 부사장과 조한제 소형 전지 담당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 “BBU는 원형 배터리 매출의 약 10% 비중까지 확대됐고, 하이브리드 차량용 원형 배터리는 올해 상반기 내 수주 목표로 고객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현대자동차그룹과는 로봇 전용 배터리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해 향후 공급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김종성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은 “2분기에는 전방 수요 회복과 고객 재고 축소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며 “전기차는 유럽 중심으로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 중이고, ESS는 UPS와 BBU 수요로 중대형 제품군 전체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동 공구와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요는 하반기 회복이 예상되지만, BBU 신규 수요 확대로 소형 배터리 부문 적자 폭 축소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 재료 부문은 OLED 소재 출하 증가와 반도체 고객사 투입량 증가로 매출 성장과 이익률 개선이 기대된다.

▲2분기 시장 전망과 전략. 자료=삼성SDI 제공
그러나 실적 개선의 전제 조건으로는 '정책 불확실성 해소'가 꼽혔다.
김윤태 부사장은 “미국 관세 정책은 원자재 수입 원가 상승과 고객 차량 가격 인상 요인 등으로 간접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ESS는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관세 영향이 불가피하고, 고객과 협의해 대응 중“이라고 했다.
중대형 전지 담당 박종선 전략마케팅실장은 전기차 시장과 관련, “3월 초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완화와 보조금 확대를 담은 액션 플랜 발표 이후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며 “특히 당사는 유럽향 매출 비중이 높아 수혜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파했다.
이어 질의응답 시간에는 증권사 관계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최근 단행한 유상증자와 투자 기조 변화에 대한 질의에 김윤태 부사장은 “2차 전지 투자는 2~3년의 리드 타임을 요하기 때문에 단기 시황보다 중장기 수요에 기반해 추진해야 한다"며 “당사는 △GM JV △리튬 인산철(LFP) △전고체 배터리 △46파이 등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 자본 확충을 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 부사장은 헝가리 공장의 낮은 가동률에도 불구하고 증설을 결정한 배경에 대해서는 “2027~2028년 시장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며, 신규 LFP 라인과 기존 설비 전환을 병행해 투자 효율도 높일 것"이라고 답했다.
ESS 사업에 대해 박종선 부사장은 “올해에도 미국 중심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며, 현재 연간 생산 캐파의 90% 수준 수주를 확보했다"며 “작년 대비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미국 내 생산 거점 확보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OLED 고부가 소재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익수 전략마케팅팀장은 “AI 확산에 따른 미세 공정 확대와 OLED 디바이스 채용 확대를 기회로 삼아, 고객 다변화 및 차세대 소재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전고체 배터리의 개발 상황에 대해 박 부사장은 “2027년 양산 목표를 차질 없이 진행 중이며, 전기차 외에도 도심 항공 교통(UAM)이나 로봇 등 고에너지 밀도가 필요한 응용처로 확대가 가능하다"며 “국내 투자를 올해 일부 집행하고, 셀 용량 확대와 소재 공급망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