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회 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은 28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건설 측이 시민들의 열망과 달리 공사기간을 108개월로 한 기본설계안을 제출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말했다./조탁만 기자
부산=에너지경제신문 조탁만 기자 부산 가덕도 신공항의 조기 개항이 사실상 무산됐다. 이 공항 공사의 우선협상 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당초 공사 기간보다 2년이 늘어난 내용을 담은 기본설계안을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28일 부산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해 가덕도신공항 부지 공사 경쟁 입찰에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이 컨소시엄은 그간 사업성 재검토를 해오다 올해 착공을 하더라도 바다 매립 등 공항 완공은 어렵다고 판단, 정부에 당초 84개월(7년)보다 2년이 늘어난 108개월(9년)의 공사기간과 1조원을 추가한 사업비를 요구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의 공기 연장과 추가 사업비 요구로 부산시는 난색을 표했다. 정부와 부산시는 2029년 12월을 목표로 가덕도 신공항 개항을 준비해 왔기 때문이다.
김광회 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은 이날 오후 부산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건설 측이 시민들의 열망과 달리 공사기간을 108개월로 한 기본설계안을 제출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 컨소시엄은 당초 입찰 과정서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을 알고도 단독 응찰을 해 온 탓에 사업성 재검토 결과에 따른 요구에 대한 배경 설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 부시장은 “84개월 공사기간은 정부 입찰조건이었고, 충분한 기술 검토를 거졌다"며 “이 때문에 현대건설의 공기 108개월 제안은, 국토부가 판단하겠지만 적격 판단을 받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시는 정부에 △적정 공사 기간 및 시공 역량 등 새로운 건설 로드맵 제시 △조속한 착공 등 신속한 후속 조치 △공항 안전시설 확충 등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김 부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도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