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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병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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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 주택경기 안 좋은데 최대 실적…비결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20 15:28

1분기 매출 3652억, 영업이익 394억…전년대비 13%, 21%↑
주택경기 하강국면 속에서도 보일러 교체시장, 수출 강화 적중
SK매직 인수로 주방기기 및 실내공기질 종합 관리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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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은 주방기기 업체 SK매직 인수를 통해 올해 3월 나비엔 매직을 새롭게 론칭했다.

경동나비엔이 하강국면의 주택경기에도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수출이 더욱 성장한 가운데 국내 실적도 괜찮았다. 주방기기 제조사인 SK매직 인수와 보일러 교체시장 마케팅이 적중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경동나비엔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652억원, 영업이익 394억원, 당기순이익 37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0% 증가했다.


경동나비엔은 보일러 제조 및 판매가 주력사업이다. 주택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그런데 올 1분기 주택경기는 그리 좋은 상황이 아니었다.


주택산업연구원의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의 실적을 보면 지난해 12월 40 후반에서 올해 3월 70 중반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하지만 85 지수 미만은 하강국면을 뜻한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주택경기는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지만, 보일러 교체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해 콘덴싱 보일러 판매가 늘어난 덕분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외 보일러 판매도 계속 성장세를 보였다.


1분기 국내 매출액은 1266억원, 해외 매출액은 2386억원을 기록해 해외 매출이 국내의 거의 2배 많았으며, 전분기 대비 국내는 23.5% 증가, 해외는 8.1% 증가했다. 특히 북미시장 매출액은 2142억원을 기록해 전분기보다 13.4% 증가했다.


경동나비엔의 실적 호조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 및 제도 개선에 맞춘 제품을 적절히 출시한 것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경동나비엔은 지난해 5월 가전업체 SK매직의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 전기오븐 영업권을 약 400억원에 인수하고 올해 3월 기업 가치관에 맞춘 '나비엔 매직'을 새롭게 내놨다. 이를 통해 주방기기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3D 에어후드 및 환기청정기와 연동해 새로운 주방시스템을 구현해 실내 공기질 관리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회사는 1분기 사업보고서에서 “근년에 이르러 (보일러) 신규 수요보다 교체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수도권 중심이었던 대기관리권역이 전국으로 확대됐고, 이에 따라 에너지 절감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콘덴싱 보일러 보급이 활성화 되면서 점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기존 콘덴싱 보일러와 더불어 환기청정을 기반으로 실내 공기질까지 종합적으로 관리 가능한 시스템 구축, 냉난방공조(HVAC) 시장에서도 친환경, 고효율로의 시장 변화를 주도할 계획"이라며 “차별화된 기술과 아이템 다각화 등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라는 회사의 비전도 함께 실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경동나비엔의 연구개발비는 2023년 357억원, 2024년 409억원이었으며, 올해 1분기는 129억원을 지출했다. 매출액 대비 비율은 2023년 2.96%, 2024년 3.02%, 올해 1분기 3.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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