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의 프리미엄 키친 브랜드 '키친바흐'의 유로 키친 시리즈 신제품 '유로 700 그레이스' 이미지.사진=한샘
건설경기 위축과 소비부진으로 상반기 실적부진을 면치 못했던 종합 홈 인테리어 기업 한샘이 하반기 실적반등을 노린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샘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4594억원, 영업이익 23억원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9%, 영업이익은 68.2% 감소하며 장기화된 건설경기 침체와 내수부진의 여파를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7.5% 급증해 322억원을 기록하며 2023년 2분기부터 9분기 연속 흑자 유지에 성공했다.
이를 발판 삼아 한샘은 중장기 관점의 전략적 투자를 확대해 보다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가기 위해 하반기 반등 카드로 △키친 카테고리 고도화 △오프라인 플래그십 리뉴얼 △대규모 이벤트를 꺼내들었다.
가장 먼저 프리미엄 키친 브랜드 '키친바흐'가 리브랜딩을 거쳐 4년 만인 지난 6월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어 이달 초 한샘을 대표하는 55년 전통의 유로 키친 시리즈 2종을 선보여 키친 포트폴리오를 탄탄히 구축했다. 이를 통해 프리미엄 타깃을 공략해 고단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확대 매출 계획을 실행하며 키친 시장 지배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고객과 접점을 넓히고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고객이 제품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전폭적으로 투자한다. 지난 6월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플래그십 논현'을 리뉴얼 오픈해 매출 상승을 이룬데 이어, 이곳에서의 성과를 오는 10월 재정비 후 문을 여는 '플래그십 부산센텀'에서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8층 규모의 플래그십 논현은 층별로 거실, 침실, 키친 등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를 전시해 갤러리형 전시 공간으로 구성됐다. 1층 고객 라운지는 논현 가구거리를 찾은 고객이나 가족 단위 방문객이 편안하게 방문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오픈 형태다. 현장에는 전문 설계 상담사가 상주해 언제든지 고객 맞춤형 가구 구성을 제안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플래그십 부산센텀도 동일한 전략을 구사해 남부권을 대표하는 핵심 스토어로서 가구 인테리어 플레그십 매장의 기준을 새로 쓴다는 복안이다.
오는 9월에는 기존 고객 충성도 제고 및 신규 고객 유입을 도모하는 방안으로 풍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 창립 55주년을 맞아 이사·혼수 등 주요 소비 수요를 겨냥해 대규모의 '쌤페스타'를 개최해 그동안 사랑을 보내준 고객에게 보답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한샘 관계자는 “건설경기 장기 부진과 소비 위축으로 시장 환경이 어렵지만 홈 인테리어 업계 내 점유율 확대를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며 “단기 성과를 좇지 않고 중장기 성장에 맞춘 전략으로 견고한 경영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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