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경현

pearl@ekn.kr

박경현기자 기사모음




저축은행업계 ‘포용금융’ 앞장…“대표 서민금융기관 자리매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8.26 18:39
저축은행.

▲저축은행.

저축은행이 서민경제의 숨통을 트여주는 창구 역할을 도맡고 있다. 현재 79개 저축은행은 전국 6개 권역에서 서민경제의 안정과 편의를 돕고 있다.


최근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서민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정부는 '포용금융' 강화를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금융사들의 역할을 독려하고 있다. 저축은행은 대표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정부와 금융당국의 포용∙상생금융 기조에 발맞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상상인저축은행, 금감원 선정 채무조정 우수사례 선정

상상인저축은행은 지난 13일 금융감독원이 개최한 '중소금융업권 자체 채무조정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서 자체 채무조정 활성화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번 간담회는 취약·연체 차주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고자 채무조정 동향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차주에 대한 안내 절차 강화 등 채무조정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자체 채무조정은 지난해 10월 '개인채무자 보호법'이 시행됨에 따라 대출 원금 3000만원 미만의 개인·개인사업자 연체 차주가 채권 금융사에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상상인저축은행 로고.

▲상상인저축은행 로고.

상상인저축은행은 채무조정 안내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연체 10∙15영업일 경과 시 연체 차주에게 문자 메시지(SMS)를 발송해 채무조정 제도를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매달 초에는 자체 선별한 취약 차주 전원에게 제도 관련 공지를 발송하며 채무조정 절차를 지원하고 있다.




안정적인 안내 시스템 구축은 채무조정 실적 증가로 이어졌다. 실제 지난 2023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상상인저축은행의 자체 채무조정 승인 건수는 458건에 달했다. 앞으로도 상상인저축은행은 자체 채무조정 제도 활성화를 위해 금융당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관련 정책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이재옥 상상인저축은행 대표는 “금융당국의 포용금융 기조에 발맞춰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취약계층을 비롯한 서민경제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저축은행 '헬프업&밸류업' 확대… 대출금리 인하

신한저축은행은 이달부터 서민 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한 상생금융 프로젝트인 '헬프업&밸류업(Help-up&Value-up)'을 시행하고 있다. 헬프업&밸류업은 고금리로 돈을 빌린 가계대출 개인 고객의 금리를 인하하는 것이 핵심이다.


신한저축은행은 가계대출 고객 중 일부 보증부 대출의 원금 대위변제나 법적 절차 진행에 따른 원금 변제가 완료된 장기연체 고객 약 8000명의 잔존 미수이자 약 40억원을 감면한다. 이와 함께 7월 말 기준 15%를 초과하는 '허그론' 이용 고객 약 4800명의 대출금 약 350억원의 금리를 향후 1년간 15%로 일괄 인하한다. 지난 1일부터는 올해 신규 실행되는 모든 서민 신용대출(허그론, 참신한대출)의 금리를 산출금리 대비 1%p 낮춰 적용해 약 3만명의 대출금 3,000억원가량이 수혜를 볼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현재 시행 중인 저축은행 우량 고객의 은행 대환 프로젝트인 '브링업&밸류업'의 연간 목표도 확대한다. 기존 대비 약 70억원 상향한 누적 200억원으로 조정해 약 4200명의 추가 수혜 고객이 약 7억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B저축은행 'DB행복씨앗적금' 우수사례 선정…프로모션 진행

DB저축은행의 'DB행복씨앗적금'은 지난 7월 금융감독원 주최 '제6회 상생·협력 금융신상품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저축은행 업권 최초로 선정됐다. DB행복씨앗적금은 결혼·임신·출산 등을 장려하는 사회적 가치에 발맞춘 가족 친화적인 상품으로 평가받았다.


DB행복씨앗적금은 월 최대 50만원까지 납입 가능한 12개월 만기 정기적금 상품이다. 기본금리 4.0%에 최대 2.0%의 우대금리를 더해 최고 연 6.0% 금리를 제공한다. 목표다짐 선택(0.5%), 만기해지(0.5%), 마케팅 동의(0.5%) 등 일반 고객도 쉽게 충족할 수 있는 항목 외에도 가입 기간 중 결혼·임신·출산(0.25%)을 하거나 다자녀 가정(0.25%)에는 우대금리를 추가로 적용했다.


DB저축은행에서는 우수사례 선정을 기념해 특별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8월 말까지 'DB행복씨앗적금' 모바일 신규 가입 고객에게 커피쿠폰을 증정하는 행사다. 프로모션 시작일인 8월 8일 이전 'DB행복씨앗적금' 가입이력이 없고 월 불입금 30만원 이상 납입 시에 커피쿠폰을 받을 수 있다. 경품은 가입 다음 달 발송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