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김하나

uno@ekn.kr

김하나기자 기사모음




李 대통령, 위철환 선관위원 후보자·이석연 국민통합위원장 지명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09 17:35

박진영·최휘영, 대중문화교류위 공동위원장에

김진애 국가건축정책위원장·조성주 인사수석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위철환 변호사(왼쪽)와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이석연 전 법제처장 [사진=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위철환 변호사(왼쪽)와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이석연 전 법제처장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로 위철환 변호사를 지명했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에는 이석연 전 법제처장을 발탁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인선을 발표했다.


강 실장은 위 후보자에 대해 “대한변협 최초의 직선제 회장을 역임한 30여년 경력의 법조인"이라며 “선거를 부정하는 무차별적인 음모론으로부터 민주적 절차를 보호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선관위를 만들어갈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이 위원장과 관련해서는 “이명박 정부에서 법제처장을 역임한 법조인으로, 모든 국민을 아우르고 사회갈등을 치유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신설, 공동위원장에 박진영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신설, 공동위원장에 박진영 [사진=연합뉴스]

대중문화 분야 인사도 함께 발표됐다. 대통령은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함께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를 낙점했다. 또 국가건축정책위원장으로는 김진애 전 의원을 선임했으며, 대통령실 인사수석으로는 조성주 한국법령정보위원장을 임명하기로 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