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LIG넥스원 컨소시엄의 전자전 항공기(전자전기) 예상도. 사진=대한항공
최근 대한항공-LIG넥스원 컨소시엄이 총 2조 7388억원 규모에 이르는 정부의 전자전기(EWA:Electronic Warfare Aircraft)사업에서 항공기 개발(1조7775억원)과 UH-60 블랙호크 헬리콥터 성능개량 사업(9613억원) 등 2건의 핵심 국방사업을 잇따라 수주했다.
업계에서는 경쟁사를 압도하는 LIG넥스원의 성숙하고 검증된 전자전(EW) 기술력과 특정 플랫폼에 대한 대한항공의 깊이 있는 정비(MRO) 및 개조 전문성, 경쟁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전략적 판단 착오와 결정적 시기에 발생한 리더십 공백 등 복합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풀이한다.
또한, 전통적인 항공기체계 종합기업 중심의 방산 구도에서 벗어나 핵심기술을 보유한 전문기업이 대형 플랫폼사업을 주도할 수 있음을 입증한 분기점이라는 평가도 나와 한국 방산 생태계 내 근본적인 '힘의 이동(Power Shifts)'이 이뤄졌다는 분석도 존재한다.
'거미줄 방공망' 무력화를 위한 전략적 필요성
28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LIG넥스원 컨소시엄은 최근 방위사업청의 EWA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수주는 본질적으로 두 컨소시엄 간의 핵심 임무장비 기술 격차에서 비롯됐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방위사업청(DAPA)의 평가가 항공기 플랫폼 자체보다 탑재되는 전자전 시스템의 성능과 신뢰성에 더 큰 비중을 뒀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갖춘 LIG넥스원의 승리는 예견된 결과였다는 것이다.
한국형 EWA 도입의 시급성은 북한의 고밀도 방공망 위협에 직접적으로 기인한다. 미국 중앙정보국(CIA)조차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하는 북한의 방공망은 평양 일대에 4중 방어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최대 사거리 300㎞급 SA-5를 비롯해 SA-2·SA-3 등 다양한 지대공 미사일이 거미줄처럼 구축돼 있다.
현대 공중전에서 이러한 위협을 뚫고 아군 전투기의 생존성을 보장하며 성공적인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EWA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EWA는 전투기 편대보다 먼저 적진에 침투해 강력한 전파 방해(Jamming)를 통해 적의 레이더와 통신 체계를 무력화시키는 '창의 끝'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국방전략자산이다.
과거 한국 공군은 F-35 스텔스 전투기 도입 과정에서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 도입 기회를 놓친 이후 독자적인 전자전 능력 확보를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미군 자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이후의 안보 공백을 메우기 위한 주권적 역량 확보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이기 때문이다.
LIG넥스원의 '넘사벽' 기술적 해자

▲대한항공·LIG넥스원 본사. 사진=박규빈 기자·LIG넥스원
방산업계는 이번 방위사업청 EWA사업의 승패를 가른 요인으로 LIG넥스원이 수십 년간 축적해 온 전자전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 포트폴리오를 꼽고 있다. 경쟁사인 한화시스템이 단기간에 따라잡기 어려운 깊이와 폭을 가지고 있었다는 평가다.
LIG넥스원은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 KF-21 보라의 핵심 장비인 '내장형 통합 전자전 체계(EW Suite)'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이는 최첨단 전투기 플랫폼에 적용되는 고도로 복잡한 시스템 개발 능력을 입증한 가장 결정적인 이력이다.
이밖에 △항공기용 전자전 장비(ALQ-200) △해군 함정용 전자전 장비 '소나타(SONATA)' △지상 전술 전자전 장비 등 육·해·공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자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전 배치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점도 거론된다.
특히, 소나타는 2011년 우리 해군 청해부대가 소말리아 해적에게 피랍된 한국선박 선원 21명 전원을 구출한 군사작전 '아덴만 여명작전'에서 해적의 레이더를 무력화하며 그 성능을 실전에서 입증했다. 또한, 국방과학연구소(ADD)와 함께 47년 간 전자전 핵심기술을 연구·개발(R&D)해 온 역사는 LIG넥스원에게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제도적 지식과 기술적 깊이를 제공했다.
방위사업청이 이번 사업 평가에서 기체 개조 능력보다 탑재될 전자전 장비의 기술적 성숙도와 성능에 더 높은 가중치를 둔 것은 이러한 배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LIG넥스원의 기술력이 승패를 결정지었음을 명확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저위험·고역량 파트너십…전문 영역 간 시너지
LIG넥스원과 대한항공의 파트너십은 상대의 강점을 극대화한 전략적 결합이었다. LIG넥스원이 사업의 핵심인 '두뇌'를 제공했다면, 대한항공은 항공기라는 '신체'에 두뇌를 이식하는 정밀한 '외과 수술'을 담당할 최적의 파트너였다.
대한항공은 과거 P-3C 해상 초계기 성능개량 사업과 '백두' 정찰기 개발 사업 등을 통해 민항기를 특수임무 항공기로 개조해 본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 조합은 방위사업청에 핵심임무 시스템의 기술적 우위뿐만 아니라 플랫폼 통합·감항 인증 과정에서의 리스크를 최소화한 안정적인 제안으로 평가받았다.
더욱이 이번 수주 결과는 한국 방산업계의 전통적인 위계 질서를 뒤흔드는 중요한 의미를 내포한다는 점에 주목받고 있다.
과거 KAI와 같은 체계종합기업에 부품을 납품하던 하위 협력사(Subcontractor)의 위치에 있던 LIG넥스원이 이번 사업에서는 항공 플랫폼사업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주계약자(Prime Contractor) 수준으로 부상한 것이다.
이는 LIG넥스원이 현대 무기체계의 가치가 기체의 기동 성능과 같은 하드웨어에서 △센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와 같은 전자 시스템으로 현대전이 '네트워크 중심전(NCW)'으로 이동하는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어낸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즉, 플랫폼의 '두뇌'와 '신경망'이 '근육'보다 중요해진 것이다.
방사청의 평가 기준이 이러한 흐름을 반영함에 따라 LIG넥스원의 전략은 완벽하게 맞아떨어졌다. 이는 향후 한국 방산시장에서 핵심기술을 보유한 전문기업이 대형 플랫폼 사업을 직접 주도할 수 있는 '킹 메이커'이자 스스로 왕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선례를 남겼다.
이는 한국 방산 생태계 전반의 '힘의 균형(Power Balance)'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변화이며, 전통적인 체계종합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기한다.
블랙 호크 성능 개량 사업 수주, 경험이 혈통을 이겼다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부산 테크 센터에서 UH-60 헬리콥터 창정비가 이뤄지는 모습. 사진=대한항공 제공
UH-60 블랙호크 헬리콥터 성능개량 사업에서 대한항공의 승리는 신규 플랫폼 설계 능력보다 기존 플랫폼에 대한 깊이 있는 유지·보수·운영(MRO) 경험이 더욱 결정적인 경쟁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다. 이는 방산 시장, 특히 수명 연장과 성능 개량 분야에서 MRO 역량의 전략적 가치가 재평가되는 계기가 됐다.
9613억원에 이르는 이 사업은 육군 특수전사령부·공군 탐색구조부대가 운용하는 핵심 자산인 블랙호크 헬리콥터 36대의 성능을 대대적으로 개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업의 핵심은 기존의 아날로그식 조종 시스템을 완전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최신 디지털 조종석·통합 항전 장비·생존 장비 등을 탑재해 야간 및 악천후 침투 능력을 강화하고, 조종사의 임무 부담을 줄여 특수 작전·전투 탐색 구조(CSAR) 임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는 미군의 최신 개량형인 UH-60V와 동등한 수준의 작전 능력을 확보해 한미 연합작전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데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대한항공이 이번 사업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제치고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수십 년간 축적해온 독보적인 플랫폼 특화 경험이 자리잡고 있다.
대한항공은 1991년부터 1999년까지 130여 대의 UH-60 헬리콥터를 생산해 우리 공군에 납품했다. 이는 단순히 정비하는 것을 넘어 헬리콥터의 조립부터 최종 검사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며 기체 구조와 시스템에 대한 '설계도 수준'의 이해를 갖추게 했음을 의미한다.
이후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한항공은 블랙호크 헬리콥터에 대한 창정비(Depot Maintenance)와 지속적인 부분 성능 개량을 거의 독점적으로 수행해 왔다. 이러한 장기간의 실질적인 운용·유지 경험은 기체의 노후화 특성과 부품별 수명 주기,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등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게 했고, 이는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성능 개량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핵심자산이 됐다.
블랙호크에 대한 전문성은 F-4, F-15, C-130 등 다양한 군용 항공기의 정비 및 성능 개량 사업을 수행하며 다져진 대한항공의 세계적 수준의 MRO 인프라의 일부다. 1972년부터 시작된 항공기 엔진 정비 사업은 그 깊이를 더한다.
유지·보수 VS. 창조…두 역량의 대결
블랙호크 헬리콥터 성능개량 사업을 놓고 벌인 이번 경쟁은 '기존 플랫폼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개량하는 능력'과 '새로운 플랫폼을 창조하는 능력' 간의 대결로 요약될 수 있다.
KAI는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독자 개발하며 쌓은 뛰어난 설계·제작 능력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이는 분명 훌륭한 역량이지만 노후화된 기존 기체를 분해하고 구조를 보강하며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통합하는 성능개량 사업의 특수성 앞에서는 대한항공의 '유지·보수' 경험에 밀린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일각에서 KAI가 원제작사와 협력을 내세워 기술적으로 앞선다고 자신했기에 결과를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대한항공의 승리는 MRO사업을 방산 수주경쟁의 핵심 전략무기로 격상시켰다. 전 세계적으로 군용 플랫폼의 수명 주기가 길어지고 신규 도입 예산 확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기존 자산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개량사업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서 가장 신뢰성 높은 제안을 할 수 있는 기업은 플랫폼의 이력과 상태를 가장 잘 알고 깊이 있는 MRO 경험을 가진 기업이다. 대한항공의 수주 성공은 MRO 역량이 단순한 사후지원 활동을 넘어 수조 원대 사업을 수주할 수 있는 핵심 경쟁력임을 증명했다.
나아가 이번 수주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가 안정적인 MRO·부품 공급업체에서 벗어나 복잡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대형 국방사업을 주도하는 핵심 플레이어로 도약했음을 의미해 위상이 재정립된 전환점이 됐다. 최근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연구개발(R&D) 투자 확대와 수주 잔고 증가, 해외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등을 보여주고 있고, 이는 방산업계 최상위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려는 확고한 의지로 해석된다.
또한, 변동성이 큰 여객운송사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방산 부문을 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려는 한진그룹의 장기전략과도 일맥상통한다.
이번 승리는 계약 금액 이상의 '장기적인 이익'을 보장한다. 수십 년 간 지속될 고부가가치 MRO 및 후속 성능 개량 사업을 확보했으며, 독자적인 전자전기라는 전략 자산은 'K-방산'의 핵심 수출 품목으로 부상할 잠재력을 지닌다. 또 대한항공의 방산 부문 성장 전략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검증됐음을 뜻한다.
기술 격차와 리더십 공백의 이중고에 시달리는 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조원들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 수출입은행 본점 앞에서 사장 인선을 요구하며 시위를 전개하는 모습. 사진=박규빈 기자
반대로 KAI의 연이은 패배는 단순히 경쟁자의 우수성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결정적인 순간에 발목을 잡은 내부적 취약성, 특히 심각한 '리더십 공백'이 사업 수주 실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게 안팎의 분석이다.
KAI는 전임 강구영 사장이 임기를 남기고 사임한 뒤 3개월 이상 CEO 공석인 상태로 이번 대형사업 입찰을 치렀다. 이러한 리더십 위기는 KAI의 구조적 문제와 깊이 연관돼 있다. 최대주주인 한국수출입은행을 통해 정부의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못한 지배구조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CEO가 교체되는 이른바 '사장 잔혹사'를 반복하게 만들었다.
KAI의 리더십 부재는 이번 입찰 과정에서 실질적인 불이익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최종 의사결정권자의 부재는 사업 전략의 구심점을 잃게 하고, 컨소시엄 파트너와 협상력을 약화시켜 발주자인 정부와 군에 불안정한 인상을 줬을 가능성이 컸다는 설명이다.
KAI 노동조합조차 “사장 부재로 인해 협상력이 떨어졌다"고 주장하며 리더십 공백이 수주 실패에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했다. 다가오는 국내 최대 방산전시회 'ADEX 2025'에 주요 방산기업 중 유일하게 CEO 대행체제로 참가하게 될 것이라는 점은 KAI의 위상 하락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전략적 파트너십의 한계와 정치적 이유
전자전기(EWA)사업에서 KAI는 국내 유일의 항공기 체계종합 개발사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이는 파트너인 한화시스템이 LIG넥스원에 비해 항공 전자전 공격 시스템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하다는 약점을 상쇄하지 못했다. 사업의 핵심기술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파트너를 선정하는 데 실패한 전략적 판단 착오가 패배의 또 다른 원인이 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공군 조종사 출신이었던 강 전 KAI 사장이 윤석열 캠프에도 몸 담았었고, 파트너인 한화시스템의 모기업인 한화그룹이 직전 정부의 수혜를 받아 크게 성장했다는 이미지까지 겹쳐 탈락에 이른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왔다.
2건의 대형사업 실패는 KAI에 재정적 부담을 안기는 동시에 '대한민국 항공우주 대표 기업'이라는 정체성마저 흔들고 있다. 현재 KAI 내외부에서는 위기 극복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로 전문성과 비전을 갖춘 CEO의 조속한 선임을 꼽고 있다. KAI는 안정된 리더십을 바탕으로 미래 항공기체(AAV)·우주·무인기 등 장기성장 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KAI의 사례는 기업의 지배구조가 어떻게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여주는 교과서적인 예시다. 정치적 외풍에 취약한 지배구조는 예측 가능한 경영 공백을 낳고, 이는 경쟁자들에게 KAI의 취약성을 공략할 기회를 허용하는 모양새가 됐다.
2조7000억원이 넘는 수주 실패는 이러한 '거버넌스 리스크'가 초래한 값비싼 대가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패배는 KAI에게 기존의 독점적 지위에 안주하지 않고, 기술 중심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KAI는 리더십을 조속히 안정시키고, 미래 무인 및 유·무인 복합 체계(MUM-T)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임무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거나 이를 보유한 파트너와 강력한 연대를 구축하는 전략적 선택이 시급한 상황이다.
수주 성패와는 별개로 이번 2건의 사업 결과는 단순한 기업 간 승패를 넘어 한국 방위 산업이 더욱 성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관측도 존재한다. 이는 향후에 더욱 치열해질 국내 경쟁과 변화하는 기업들의 정체성 속에서 새로운 방산 시대의 서막을 여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