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억원 금융위원장(오른쪽)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장 접견실에서 긴급 회동하고 있다.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감독 조직 개편 무산 이후 처음으로 만나 금융행정, 감독 전반을 쇄신하기로 뜻을 모았다.
29일 금융위, 금감원에 따르면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그간 (금융위, 금감원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금융 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 투명성 강화를 위해 뼈를 깎는 자성의 각오로 금융행정, 감독 전반을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쇄신 방향으로는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 현장·소비자 중심의 업무 방식 전환, 행정·감독 과정의 공공성과 투명성 제고 등을 제시했다.
세부 내용으로 금융위와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자 조직·기능·인력·업무를 개편한다.
해킹 사고,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사안을 엄정히 감독하면서 소비자 보호 국정과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대내외 불확실성에 빈틈없이 대응하는 동시에 생산적 금융·소비자 중심 금융·신뢰 금융이라는 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계획이다. 현장과 보다 긴밀하게 소통해 업무 중심을 소비자·수요자 중심으로 혁신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금융위, 금감원은 기관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개선하고, 금융행정과 감독 전 과정을 재점검해 법과 원칙에 기반한 제도 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이 원팀이 돼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최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금융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는데도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