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첵] 포스코, 남들은 커 가는데…코로나 수준으로 돌아간 수익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17 10:13

[장하은의 크레딧첵] 포스코

핵심 사업 동반 부진…3년째 수익성 후퇴

무역·물류 선방했지만 그룹 내 영향은 '미미'

캐시카우 기울고, 미래 사업 엔진 '불투명'

포스코홀딩스 사업부문 연결기준 매출(왼쪽)과 영업이익 변동 추이. [사진=한국기업평가]

▲포스코홀딩스 사업부문 연결기준 매출(왼쪽)과 영업이익 변동 추이. [사진=한국기업평가]

포스코그룹 내 주요 핵심 사업 부문의 수익성이 눈에 띄게 악화했다. 그룹 현금창출원(캐시카우)인 철강부문은 3년 연속 하락했고, 미래 사업으로 꼽히는 에너지소재 부문도 뒷걸음이다. 부동산 경기 침체에 건설 부문은 그룹 내에서 가장 큰 수익성 악화를 맞았다. 문제는 그룹 내 주요 사업들이 외부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구조인데, 밝은 미래를 그리기엔 이마저도 녹록지 않다는 점이다.


17일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의 그룹합산 최근 4년간 영업이익 연평균성장률(CAGR)은 0.5%로 사실상 정체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10대 대기업그룹 중 8번째로 낮은 것으로, 최근 역대급 수익성 악화일로에 놓인 롯데와 LG그룹을 제외하면 꼴지다.


포스코그룹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글로벌 경기 충격이 극심했던 2020년 수준으로 회귀했다. 포스코의 EBITDA는 2020년 6조248억원에서 2021년 12조8175억원으로 큰 폭으로 올랐다. 매출이 2020년 57조7928억원에서 2021년 76조3323억원으로 18조5395억원 급증한 영향이다.


지난해 EBITDA는 6조1580억원으로 4년 전 보다 소폭 올랐다. 같은 기간 매출은 72조6881억원으로 2020년 매출(57조7928억원) 대비 14조8953억원이 더 많은데, EBITDA 차이는 1332억원에 불과하다. 외형은 늘었으나 현금흐름 기준으로 평가한 실질 실적은 후퇴한 셈이다. 실제로 영업이익률은 2020년 4.2%에서 2024년 3%로 하락했다.


무역·물류 선방, 그룹 영향력은 '미미'…캐시카우·미래동력은 부진의 늪

그룹 내에서 유의미한 존재감을 보이는 사업 부문은 무역과 물류를 제외하면 대부분 부진의 늪에 빠졌다.




그룹 전체 매출의 31.4%를 차지하는 무역 부문의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최근 4년간 영업이익 CAGR이 23.9%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그룹 전체 영업이익 CAGR이 -2.5%에 그친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이어온 부문으로 평가된다.


물류 부문 역시 상대적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포스코DX와 포스코플로우의 영업이익 CAGR은 각각 43%, 20.6%로 집계됐다. 연 단위 변동은 존재하지만 수익성 개선 흐름이 뚜렷하다. 다만 두 회사의 매출 비중은 각각 0.6%, 2% 수준으로 그룹 내 영향력은 제한적이다.


문제는 그룹의 핵심 기반인 철강 부문이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수익성 저하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포스코그룹은 철강업을 중심으로 무역·건설 등 연관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철강 의존도가 여전히 절대적인 구조다.


그룹 매출의 절반가량(약 50%)을 차지하는 철강 부문은 그룹내 영업이익 기여도가 70%에 육박하지만, 이익 규모가 급감하면서 그룹 전반의 수익성 악화로 직결됐다.


철강 사업부문 중 포스코의 별도 영업이익은 2021년 6조6496억원에서 2022년 2조2941억원으로 66% 급감했다. 이후 2023년 2조826억원, 2024년 1조4731억원 등 3년 연속 하락하며 감소세가 이어졌다.


에너지소재 부문 역시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7억원으로 그룹 영업이익 기여도는 사실상 0%다. 최근 4년 영업이익 CAGR은 -20%로 집계된다. 영업이익은 2022년 1659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2년 연속 하락했다.


그룹의 또 다른 한 축인 건설 부문도 흐름이 좋지 않다. 포스코이앤씨의 최근 4년간 영업이익 CAGR은 –36.5%로, 주요 사업 부문 중 감소 폭이 가장 크다. 그룹 내 매출 비중이 13%에 달해 유의미한 규모를 차지하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가장 큰 하락세를 기록했다.


철강·에너지·건설 전방 산업 리스크↑…미래도 '깜깜'

문제는 포스코그룹의 주요 사업들이 내부 요인보다는 전방 산업, 즉 외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는 구조라는 점이다. 철강 부문은 글로벌 공급 과잉과 수요 둔화로, 에너지 부문은 전방 이차전지 산업 침체로 업황이 악화된 상태다. 여기에 건설 부문까지 부동산 경기 둔화와 고금리 부담에 직면하며 수익성에 타격을 받았다.


다시 말해 글로벌 경기나 산업 사이클이 개선되지 않는 한, 그룹의 중심축인 철강과 미래 사업으로 꼽히는 에너지 부문의 턴어라운드는 쉽지 않다는 의미다. 주요 핵심 사업 전반의 중장기 전망이 어둡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철강 부문은 2022년 하반기 이후 전방 수요 둔화로 약세 전환했다. 여기에 중국의 잉여 생산물량이 글로벌 시장으로 유입되면서 공급 과잉이 장기화하고 있다. 그 결과 영업수익성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단기간 내 뚜렷한 개선세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수급 불균형과 관세 등 대외 불확실성이 맞물리며 철강 부문의 수익성 압박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안동민 한기평 수석연구원은 “미국 정부가 우리나라와 맺은 관세 협정을 그대로 유지하는 가운데, 일본·브라질 등 우리나라의 주요 대미 철강 수출 경쟁국에 대해 관세 인하 또는 쿼터제 적용을 포함한 변경 협정을 체결할 여지도 존재한다"며 “이 경우, 미국 철강시장 내 국내산 철강 가격경쟁력이 추가로 약화돼 포스코그룹 철강부문 실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소재 부문 역시 부진이 깊다. 포스코퓨처엠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3조6999억원으로 전년 4조7599억원 대비 22% 감소했다. 이차전지 전방 산업 전반의 침체 영향이다. 신용평가사들은 미국의 관세 부과가 이차전지소재 판매량 감소와 판가 인하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런 평가는 증권가도 크게 다르지 않다. NH투자증권은 포스코퓨처엠에 대해 “당분간 실적 모멘텀이 제한적"이라며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하고, 목표주가를 13만5000원으로 기존 대비 29% 낮췄다. 내년에도 미국 전기차 수요 둔화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오는 12월 예정된 중국산 음극재에 대한 미국 상무부의 상계·반덤핑 관세가 확정될 경우 일부 반사 수혜가 가능하겠지만, 음극재의 실적 비중이 낮아 양극재 부진을 전면적으로 만회하기는 힘들 것이란 전망이다. 증권업계의 2026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849억원이지만, NH투자증권은 이를 1218억원 수준으로 제시했다.


건설 부문 역시 국내 부동산 경기 둔화와 고금리 환경 속에서 외형 성장 여력이 제한적이다. 특히 포스코이앤씨의 플랜트·토목 부문은 건축 부문 대비 원가 부담이 높아, 단기적으로 수익성 개선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포스코이앤씨의 신용도와 관련해 △신규 주택 현장의 공급 추이와 분양 실적 △주요 플랜트·인프라 프로젝트의 추가 손실 반영 가능성 △최근 확대된 공사미수금과 대여금 등 영업자산의 안정적 회수 여부를 주요 모니터링 포인트로 제시했다.


전지훈 한국신용평가 연구위원은 “주택을 포함한 건축부문이 여전히 연결기준 매출의 50% 내외를 차지하고 있다"며 “분양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점은 동사의 사업안정성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2022년 하반기 이후 분양한 일부 지방 소재 사업장에서 다소 부진한 분양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분양경기 회복이 지연될 경우지방 주택사업장과 관련한 현금흐름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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