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잉 랜디 로티 인도·아시아·태평양 지역 해외 사업 개발 총괄과 더그 샌더스 공격용 헬리콥터 담당이 출입 기자의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 사진=보잉 코리아 제공
23일 보잉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에서 열린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5 현장 부스에서 '수직 이착륙 프로그램 최신 동향'을 주제로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
다음은 보잉 랜디 로티 인도·아시아·태평양 지역 해외 사업 개발 총괄과 더그 샌더스 공격용 헬리콥터 담당과 출입 기자 간 질의응답 내용이다.
▲ 한국은 아파치와 치누크를 모두 운용하는 핵심 파트너다. 한국 내 유지·보수·정비(MRO) 역량 강화나 국내 업체로의 기술 이전 계획이 있는가?
-한국 기업과의 협업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휴니드(Huneed)와 전 세계 치누크 플랫폼에 사용될 와이어링 하네스와 전기 패널 공급 계약을 맺었다. 이는 우리가 한국 기업의 재능과 역량, 가치를 인정했기 때문이며, 휴니드는 이제 우리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파트너다.
MRO와 관련해선 우리는 이미 한국 방위사업청(DAPA)·육군과 한국군 치누크에 대한 성과 기반 군수 지원(PBL)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우리는 이미 매우 좋은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군의 지속 가능성을 더 향상시킬 방법을 항상 모색하고 있다.
▲ 글로벌 공급망 문제가 방위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구매국 소요군에게 약속한 헬리콥터 인도 일정과 부품 공급 안정성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코로나 19 팬데믹은 분명 공급망의 일부 취약성을 드러냈고, 오히려 우리가 공급망을 더 두텁고 회복 탄력적으로 만들어야 할 영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줬다. 휴니드와 같은 우수한 해외 기업들은 우리에게 제2의 공급원이자 더 회복 탄력적인 공급원"을 확보할 훌륭한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현재와 미래의 공급망 파트너들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ADEX 2025 쇼에서도 우리 미팅의 거의 절반이 이종 산업 분야와의 만남이었다. 이러한 논의의 진정한 목적은 단순히 사업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하게는 일정과 비용 측면에서 고객과의 약속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하는 점이다.
▲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서 드론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보잉이 강조하는 아파치의 유·무인 복합 운용(MUM-T) 기능이 타사의 드론 운용 체계나 저비용 드론과 비교해 어떤 경쟁 우위를 가지는가?
-우크라이나에서 본 드론 전쟁의 교훈이나 결과 중 일부는 그 성공에 대해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다. 전쟁 초기에 발생한 유인 헬기 손실을 아파치와 같은 기체와 비교하는 것은 공정한 비교가 아니다. 당시 항공기들은 성능이 훨씬 낮았고 조종사들도 고도로 훈련되거나 효과적인 전술을 사용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오히려 우크라이나가 공격 헬기를 활용한 “대드론 전담 부대를 조직하기 시작했다는 보고도 읽었는데, 이는 유인 헬기가 드론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증명한다고 생각한다.
아파치의 경쟁 우위는 드론 대비 압도적인 화력의 양과 네트워킹 능력, 그리고 모든 환경에서 비행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드론은 레이더 센서를, 다른 드론은 광학 센서를, 또 다른 드론은 탄두를, 네 번째 드론은 네트워킹을 맡을 수 있다. 아파치는 이 모든 것을 한 대로 이미 수행한다.
타사 유인 헬리콥터와 비교해도 아파치는 △경험 △첨단 조종석 △최첨단 센서 △정밀 무장 등 4가지 독보적 우위점을 지닌다. 이 모든 것을 아주 오랫동안 함께 개발해왔기 때문에 우리는 아파치가 다른 어떤 기종보다 정말 큰 격차로 앞서 있다.
▲ 많은 아태 지역 국가들이 구형 치누크를 운용 중이다. 이를 블록 II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신규 도입하는 것이, 타사 최신 기종을 도입하는 것과 비교해 총 수명 주기 비용(Total Life Cycle Cost) 측면에서 얼마나 더 경제적인가?
-미 국방부는 모든 플랫폼의 비행 시간당 비용을 담은 문서를 발행한다. 지금 당장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CH-47F의 비행 시간당 비용이 비슷한 크기의 다른 어떤 수송 헬기보다 훨씬 낮다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두 가지로 나뉜다. 우리와 미 육군이 아주 오랜 시간 비행하며 더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또한 수리 부품을 더 저렴하게 만드는 “매우 큰(really big) 공급망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에 대한 증거로 현재 20개국이 치누크를 운용하고 있으며, 일부는 40여년 간 운용해왔다. 거의 모든 국가가 시간이 지나면 치누크 성능 개량을 위해 다시 돌아온다. 여기에는 국방 예산이 매우 큰 나라도, 그렇지 않은 나라도 포함된다. 만약 그들이 감당할 수 없었다면 그들이 계속 보유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아파치와 공중 발사 효과체(ALE)의 통합은 호주와 같은 고객들에게 언제쯤 실제로 구현되는가?
-실제 전력화 시기는 미 육군이 답해야 할 부분이다. 하지만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는 ALE의 지휘 통제 인터페이스를 통합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이미 시연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년에는 아파치에서 ALE를 발사할 계획을 하고 있다.
호주와 같은 고객의 전통적인 MUM-T 역량인 그레이 이글이나 섀도우 같은 기존 무인기와의 연동은 이미 10년 이상 수행해왔다.
미래에는 곧 적용될 AH-64 V6.5 소프트웨어가 핵심이다. 여기에는 우리가 '개방형 시스템 인터페이스'라고 부르는 것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호주와 같은 국제 파트너들은 자신들만의 기술을 개발하고, 그들 고유의 공중 발사 효과체 역량이나 원하는 그 어떤 것도 쉽고 매우 경제적으로 아파치 항공기에 통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