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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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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풍향계] 최대 연 2.6%…BNK부산은행, 2년 만기 ‘더특판 정기예금’ 출시 外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28 18:54

최대 연 2.6%…BNK부산은행, 2년 만기 '더특판 정기예금' 출시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은 최대 연 2.6% 금리를 제공하는 2년제 '더(The)특판 정기예금'을 지난 27일부터 판매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특판상품 가입 대상은 실명의 개인 고객이며, 가입 금액은 100만원 이상이다. 기본금리는 연 1.55%로, 특판금리 0.85%포인트(p)와 우대금리로 모바일 금융정보와 혜택알림 동의 시 0.1%p, 신규 고객 0.1%p를 더해 최대 연 2.6% 금리를 제공한다.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앱(App)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비대면 전용 상품으로, 총 판매한도 500억원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신식 부산은행 개인고객그룹장은 “최근 금리 변동성이 커지면서 중장기 안정 수익을 선호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금융의 날' 포용금융 부문 금융위원장 표창 수상

카카오뱅크.

▲28일 여의도 FKI타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주관 '제10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오른쪽)와 포용금융 부문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김희정 카카오뱅크 여신관리팀 매니저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28일 열린 '제10회 금융의 날' 기념행사에서 포용금융 부문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카카오뱅크가 서민과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포용금융 실현을 지속해 온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표창은 관련 실무를 담당한 김희정 여신관리팀 매니저가 개인 자격으로 수상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권리인 '금리인하요구권'을 비대면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왔다. 김희정 매니저는 해당 실무를 주도하며 앱을 통한 상시 신청 기능 도입, 제도 안내 강화, 서류 제출 절차 간소화 등을 추진했다.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 '금리인하요구권' 23만4733건을 수용, 수용률 35.6%를 기록했다. 은행권에서 신청과 수용 건수 1위(가계대출 기준)를 달성했다.


또 김 매니저는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15'와 '햇살론뱅크'의 전략·기획 업무를 수행하며 금융 이용 기회 확대에 기여했다고 평가받았다. 특히 햇살론15의 심사 전략을 개선해 신용평점 하위 고객의 이용 범위를 넓히고, 약정액을 기존 대비 7배 이상 확대하며 서민층의 제도권 금융 접근성을 한층 강화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고객의 당연한 권리를 지키고 금융 문턱을 낮추기 위한 카카오뱅크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소외되지 않는 따뜻하고 편리한 금융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 '제10회 금융의 날' 국무총리 표창 등 3개 수상

토스뱅크.

▲2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경제인협회 본부(FKI빌딩)에서 열린 제10회 금융의 날을 맞아 국무총리 표창 등 3개 영역에서 수상한 토스뱅크 이은미 대표와 임직원을 비롯해 이억원 금융위원장,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원형 토스뱅크 전세대출스쿼드 리더,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 이억원 금융위원장,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최승락 토스뱅크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 황현정 토스뱅크 고객자산총괄책임자.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가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3년 연속 인정받았다. '제10회 금융의 날'을 맞아 포용금융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과 금융위원장 표창을, 저축투자 부문에서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토스뱅크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경제인협회 본부에서 열린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총 2개 부문, 3개 영역에서 수상했다. 최승락 토스뱅크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조원형 토스뱅크 전세대출스쿼드 리더가 포용금융 부문에서 각각 국무총리 표창과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황현정 토스뱅크 고객자산총괄책임자는 저축투자 부문에서 금융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최승락 CCO는 토스뱅크가 국내 은행권 최초로 금융사기 피해자에게 실질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안심보상제'를 도입해 운영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황현정 총괄본부장은 토스뱅크가 인터넷은행 최초로 자산관리(WM) 서비스를 도입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토스뱅크의 대표 서비스인 '목돈굴리기'는 2022년 8월 출시 이후 채권, 발행어음, RP, ELB 등으로 확장하며 고객의 투자 선택 폭을 넓혔다. 올해 9월 만 기준 이용 자금은 20조원이 넘는다. 조원형 리더는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금융 상품 기획, 전세사기 피해 예방 시스템의 구축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금융이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안전하게 닿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WM·RM 융합 'RWM 전문가 과정' 운영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내넌부터 WM(자산관리) 분야의 심화교육과 RM(여신·외환) 분야의 실무교육을 융합한 'RWM 전문가 양성 과정'을 새로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기존 6개월 간 운영되던 '자산관리전문역 양성과정'을 개편해 4개월의 자산관리 교육과정과 2개월의 여신·외환교육 과정으로 결합했다.


이를 통해 농협은행은 자산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여신심사, 외국환까지 아우르는 종합적 금융지식을 갖춘 금융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교육과정은 실제 고객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실습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현장 중심의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향후 농협은행은 RWM 인증체계를 도입하고, 심화·보수교육을 추가 실시해 우수 수료자에 대한 지속적인 경력개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과정은 영업의 핵심인 RM과 WM을 융합한 새로운 금융 인재 양성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다양한 직무영역에서 종합금융 역량을 갖춘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해 인적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핀다, 프랜차이즈 전용 AI 상권분석 솔루션 '오픈업 프로' 출시

핀다.

핀테크 기업 핀다는 프랜차이즈 전용 인공지능(AI) 상권분석 솔루션 '오픈업 프로(Openub Pro)'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오픈업 프로는 1억5000만개의 상권 빅데이터를 토대로 전국 8000여개 프랜차이즈 본사의 출점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AI 기반 맞춤형 상권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B2B 상권분석 솔루션이다.


기존 오픈업 서비스는 예비 자영업자와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최근 1년치 상권 데이터를 제한된 횟수로 제공했다. 이와 달리 오픈업 프로는 수십 여 개 매장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상으로 2018년 이후의 월별 매출을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또 오픈업에 없는 배달 매출과 소비자 추정 거주 지역을 제공해 한층 더 전문적인 상권 분석이 가능해졌다. 사용자가 관심 지역을 설정하면 오픈업 프로 AI가 10초 이내로 해당 상권을 분석해 시장, 기회, 소비자, 안정성 항목을 평가하고, AI 해설이 포함된 항목별 등급 평가(S~C등급)와 종합 분석 결과를 담은 'AI 상권 리포트'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신규 출점 입지 선정·예상 매출 분석을 위해 현장으로 발품을 팔던 시간이 90% 이상 줄어 사용자는 아이템 개발과 사업 전략 구상에만 더 몰두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 내부적으로는 직관적인 등급 기준과 AI 해설을 제공해 의사결정 속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외부적으로도 가맹 영업 설득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오픈업 프로는 실제 매장의 영업 현황을 통계청 현황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통계청 폐업률은 개별 사업장에서 폐업 신고를 해야 수치로 반영되는 반면, 오픈업 프로는 특정 연도에 매출이 발생했으나 다음 해에 매출이 없는 매장 데이터를 '소멸률'로 보여준다. 해당 수치는 AI 상권 보고서 내 '안정성'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를 토대로 폐업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김미영 핀다 오픈업 프로덕트 총괄은 “기존에는 상권 분석을 위해 프랜차이즈 본사 담당자가 직접 관심 상권 내 매장을 방문하고 오랫동안 소비자 결제 패턴을 파악해야 했지만, 오픈업 프로를 이용하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것“이라며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주가 서로 윈윈할 수 있게 돕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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