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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협상 타결…관세품목 기업 ‘안도’ 재계 ‘환영’…美 딴소리엔 ‘긴장’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30 16:24

車·조선·반도체 고율관세 해소…철강은 50% 그대로 걱정
경제단체 일제히 지지···“첨단산업 기술·인적 교류 순효과”
美 “반도체 미합의” “시장 완전개방” 발설 세부협상 변수

자료사진. 수출 선적을 대기 중인 자동차 이미지.

▲자료사진. 수출 선적을 대기 중인 자동차 이미지.

한국과 미국이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는 소식에 재계는 일제의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반도체, 자동차 등 업계도 일단 안도하는 모습이지만 세부 내용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어 변수는 아직 남아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30일 한미 관세협상 관련 논평을 통해 “대미 무역·투자 불확실성이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반도체, 자동차, 의약품 등 분야가 경쟁국에 비해 불리하지 않게 된 점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첨단산업 분야 투자와 기술교류, 인적교류 등 협력이 한단계 더 공고해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경제인협회도 “미래 산업 협력 기반 확장, 첨단기술·조선·에너지 등 전략 분야 공동투자 확대 등을 통해 한미 경제 동맹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는 논평을 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논평을 내고 “양국 간 교역과 투자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첨단 분야에서 상호 국익을 증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양국이 통상·산업·안보 협력을 종합적으로 조율해 경제안보 동맹을 한 단계 도약시킨 이정표"라며 “우리 기업들에게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속에서 새로운 투자·수출 전략을 모색할 기반이 마련됐다"고 진단했다.




기업들도 일단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지만 긴장의 끈은 놓지 않는 모습이다. 미국 측이 합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한국이 시장을 100% 완전 개방하기로 했다'거나 '반도체 관세는 이번 합의의 일부가 아니다'고 하는 등 한국 정부 측과 다른 설명을 하고 있어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계는 미국의 반도체 품목관세가 '대만에 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으로 정해졌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최대 경쟁국에 밀리지 않는 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보장을 받았기 때문이다. 다만 최혜국 대우를 약속받고도 여전히 반도체 품목에서 구체적인 관세율을 확정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은 남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선 업계는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불확실성이 대부분 해소되며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추진에 힘을 낼 수 있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관세 협상과 별개로 전날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가장 주목받은 부분이 '핵잠수함 협력'이라는 점도 HD현대·한화오션 등 입장에서는 호재다.


바이오 업계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입장문을 내고 “의약품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예고로 대미 수출 기업들의 우려가 높은 상황이었는데 금번 협상을 통해 불확실성이 제거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제네릭 의약품 무관세 유지와 함께 최혜국대우를 확보한 것은 우리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다만 우리 기업들의 주요 수출품목인 바이오 시밀러 등 무관세 적용 여부가 여전히 불분명하다"며 “이에 대해서도 무관세 혜택이 유지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최악은 피했다'고 인식하고 있는 상태다. 현대자동차·기아 등은 지난 4월부터 이어진 25%의 고율 관세는 걷어냈지만 여전히 15%라는 '모래주머니'를 차고 미국에서 경쟁해야 한다. 일본·유럽연합(EU)과 동일한 수준이긴 하나 기존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0% 관세를 내고 있었던 것은 한국 뿐이다.


철강 업계는 협상 타결 소식에도 제대로 웃지 못하고 있다. 미국이 철강 산업 부활 의지를 꺾지 않으며 50%의 고관세율 장벽을 낮출 여지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 뿐 아니라 유럽연합(EU)에서도 무관세 할당량 축소와 탄소국경조정제도(CBMA) 시행 등 장벽을 쌓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국회가 철강 산업 특별법을 통과시키고 정부는 별도의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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