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진흥원(SBA)은 오는 12월 29일부터 2026년 1월 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2025 서울콘(SeoulCon)'의 주요 프로그램과 비전을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개최된 2024 서울콘은 52개국 3498팀의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약 6만 명의 관람객이 참여하며 3.2억 회 글로벌 콘텐츠 확산을 기록했다. 라이브커머스와 온라인 기획전 매출 121억 원을 포함해 총 1,665억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며 서울형 K콘텐츠 산업의 잠재력을 입증했다.
서울콘은 2023년 첫 개최 이후 단 3년 만에 세계적 인플루언서 축제로 자리 잡았다. 특히 2024 서울콘은 국가 애도기간으로 일부 프로그램이 취소·연기되었음에도 52개국 3498팀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며 한류, 게임, K-POP, 패션, 뷰티 등 서울의 핵심 산업을 중심으로 약 3.2억 회 콘텐츠 확산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 서울콘은 CJ ENM과 공동 개최를 통해 서울 패션, 뷰티, 음악, 게임 등 라이프스타일 산업을 결합한 온·오프라인 융합형 K컬처 플랫폼으로 한층 진화한다. CJ ENM은 국내외 미디어와 콘텐츠 기업으로서 행사 생중계, 글로벌 인플루언서 초청, 협찬 및 브랜딩 연계 등 다양한 제작 인프라를 활용하며 서울의 창조산업을 세계 시장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2025 서울콘'은 4일간 DDP 전역에서 약 30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12월 29일 서울콘×APAN 스타어워즈가 열리며, 국내 유일 통합 콘텐츠 시상식으로 1인 미디어 팬층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한다. 같은 날 K-뷰티부스트에서는 K뷰티 브랜드를 글로벌 인플루언서에게 소개하고 산업 트렌드를 확산하는 체험형 전시가 진행되며, 지난해 16개 브랜드와 1,300여 명의 뷰티 크리에이터, 30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여했다.
12월 30일 새롭게 신설된 스트리트포스 서울 글로벌 스트릿댄스 배틀에서는 전 세계 10개국에서 예선을 통과한 댄서들이 결승전을 펼치며, 어울림 광장에서는 관객이 함께 즐기는 랜덤 플레이 댄스가 진행된다. '월드 오브 스우파'의 쿄카, 우태, 허니제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며 글로벌 수준의 퍼포먼스를 평가한다.
12월 31일 크리에이티브포스 어워즈에서는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이 육성하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 연간 활동 시상식, 성장 전략 세미나, 네트워킹, 공연 등 창작자 중심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저녁부터 1월 1일 새벽까지는 서울콘 월드 K-POP 페스티벌-카운트다운이 개최되며 국내 최정상급 K-POP 아티스트와 함께 연말 공연 및 새해 카운트다운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글로벌 인플루언서 EDM 파티, 콘텐츠 관련 각종 어워즈, 서울 우수 기업과 인플루언서 매칭 커머스 프로그램 등 총 30개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올해 서울콘을 통해 서울 중심의 K-컬처 산업 국제화를 가속화하고, 인플루언서와 시민, 중소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서울형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생태계'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울경제진흥원 김현우 대표이사는 “'서울콘'은 서울의 창조산업과 도시 매력을 세계에 전하는 대표 플랫폼"이라며 “올해 CJ ENM과 협력하여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K-컬처 허브 서울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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