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37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누적 영업이익은 5043억원으로 2.5% 늘었다.
대출을 통한 이자수익이 감소했지만 비이자수익이 성장하면서 전체 영업수익 증가를 견인했다.
3분기 누적 여신(대출)이자수익은 1조492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1% 감소했다. 3분기 순이자마진(NIM)은 1.81%로 전분기 대비 0.11%포인트(p) 축소됐다.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비이자수익은 8352억원으로 26.7% 증가했다. 전체 영업수익(2조 3273억원) 중 비이자수익 비중은 36%로 전년(30%)과 비교해 6%p 높아졌다.
누적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대출 비교, 광고, 투자플랫폼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7% 늘어난 2312억원을 달성했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다른 금융사의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대출 비교 서비스' 제휴사는 70여곳으로 확대됐다. 대출 비교 서비스로 제휴 금융사의 대출을 실행한 금액은 1조22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늘었다.
투자 플랫폼 경쟁력도 강화했다. 파킹형 투자상품 '머니마켓펀드(MMF)박스' 출시와 펀드 서비스 전면 개편 영향으로 카카오뱅크 고객이 투자한 펀드·MMF 합산 잔고는 1조원을 돌파했다. 카카오뱅크는 내년 모바일 앱에서 투자탭을 신설해 고객이 MMF, 증권 투자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화면에서 비교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외 지급결제, 펌뱅킹·오픈뱅킹 수익, 광고 비즈니스 등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가 전반적으로 고르게 성장했다. 자금운용 부문에서도 대체투자 등 투자상품 다변화를 통해 자금운용 손익이 확대됐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트래픽과 수신 성장을 바탕으로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와 자금운용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역량을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말 고객 수는 2624만명으로, 올해 136만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됐다. 3분기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997만명, 주간활성이용자수(WAU)는 1454만명으로 집계됐다.
수신 잔액은 65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요구불과 정기예금의 고른 성장으로 올해만 10조원 넘게 잔액이 늘었다. 모임통장 이용자 수와 잔액은 1220만명, 10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요구불예금 잔액 내 모임통장 비중은 27%에 달한다. 지난 9월 선보인 '우리아이통장'과 '우리아이적금' 이용자 수는 출시 한 달 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 이같은 차별된 수신 상품을 바탕으로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3000만명의 고객과 총 수신 90조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3분기 기준 순이익은 1114억원, 영업이익은 15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 13% 각각 하락했다.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 기조에 따라 3분기 가계대출은 전분기 대비 약 200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여신 잔액은 45조2000억원이다.
포용금융은 강화하고 있다. 3분기 중·저신용 대출 잔액 비중은 32.9%로 집계됐다. 개인사업자 대출 잔액은 2조8000억원이다. 올해 여신 잔액 순증액 중 개인사업자 대출 비중은 40% 이상을 차지했다.
건전성도 확보했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 대출 비중을 30% 이상으로 유지하면서도 3분기 연체율은 0.51%로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 기반의 신용리스크 정책과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등을 통해 건전성 관리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의 첫 해외 진출도 순항 중이다.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는 동남아 최대 슈퍼앱 그랩과 강력한 제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500만명의 고객을 확보했다. 태국 금융지주사 SCBX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6월에는 태국 정부로부터 태국판 인터넷전문은행인 '가상은행' 인가를 획득했다. 카카오뱅크 참여 컨소시엄은 1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하반기 대고객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AI 기반의 금융생활 앱'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상반기 선보인 대화형 AI 서비스 'AI 검색'과 'AI 금융계산기' 이용자 수는 출시 100일 만에 누적 이용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카카오뱅크는 연내 모임통장 등 카카오뱅크의 상품, 서비스에도 AI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안정적인 성장성을 바탕으로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에게 첫 번째로 선택받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자리잡겠다"며 “글로벌 진출 확대, AI 기반 앱으로 진화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금융 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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