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2025년 실적 가이던스. 자료=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결국 올해 실적 전망치를 낮춰 잡았다. 당초 예상보다 내수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데다 비용 상승에 따른 실적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가 올해 실적 가이던스로 연매출 4조300억원, 연간 영업이익 1850억원을 제시했다. 지난 2월만 해도 매출 4조31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예상했던 것에서 대폭 하향 조정한 것이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연초 제시한 연간 매출 및 영업이익에 대한 전망치를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 심화, 내수 경기 부진, 고환율, 비용 증가 등 대내외 경영 환경을 반영해 조정하게 됐다"며 “이번 전망치 조정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시장과 투자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실현 가능한 목표와 객관적인 사업 전망을 기반으로 한 실적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3분기에도 연초 제시했던 실적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한 바 있다. 당시 회사는 영업이익 2500억원을 2200억원으로 하향했는데, 실제로는 1849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그쳤다.
최근 발표된 롯데칠성음료의 실적을 보면 회사는 음료와 주류 모두에서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음료 부문의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0.1% 감소했고, 누적 기준으로는 4.6% 줄었다. 주류 부문의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3%, 누적 기준 7.4% 감소했다.
회사 측은 “음료 사업은 지속되는 내수 소비 침체 속에서 과일·커피 농축액 등의 원재료비 부담 가중, 지속적인 고환율과 사업경비 부담이 이어졌다"며 “주류 사업의 경우 상반기부터 계속된 경기 침체, 고물가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며 소주 카테고리를 제외한 내수 전 주류 카테고리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녹록지 않은 국내 상황 속에서 롯데칠성음료는 해외에서 실적을 방어하는 분위기다. 음료와 주류의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7.5%, 3.6% 증가했다. 또 올해 3분기 글로벌 부문 매출은 38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4.8%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K-푸드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유럽,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지 마켓을 공략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라며 “글로벌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보틀링 사업 확대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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