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당뇨병 관련 보험금 지급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 한화생명 “젊어지는 당뇨병, 더 길고 비싸졌다"
당뇨병 최초 발병시기가 젊어지고 있다. 더 이상 노년기 질환이 아니라 활동기 질환으로 바뀌고 있다는 의미다.
13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5년 전보다 3040세대 당뇨 발병 비중이 증가했다. 대표적인 만성 성인질환으로 알려진 고혈압과 비교해도, 암∙뇌심장혈관질환 등 합병증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화생명은 '세계 당뇨병의 날'을 앞두고 최근 5개년 자사 보험금지급 데이터 36만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2021년에는 당뇨 관련 보험금 청구에서 5060의 비중이 67.4%에 달했으나, 올해는 55.5%로 줄었다. 반면 3040은 27.3%에서 35.4%로 늘었다. 남성의 조기 발병 위험이 여성보다 큰 것도 특징이다.
40대 당뇨 환자의 암·뇌심혈관질환 보험금 청구 비율은 7.4%, 50대는 10.6%로, 같은 연령대의 고혈압 환자(각각 6.3%, 9.1%)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체 청구 건수 기준으로는 여전히 6070 이상에서 비중이 크지만, 당뇨 환자의 경우 4050부터 각종 합병증을 비롯한 질병으로 인한 보험금 청구가 빠르게 증가했다. 당뇨병이 진단 이후부터 혈관 손상과 전신 합병증 위험 등의 위험이 본격화되는 질환이라는 것이다.
당뇨 발병 이후 2년 이내 지급된 실손보험금 청구 건의 의료비를 분석한 결과 1인당 평균 의료비는 약 333만원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조건에서 고혈압 환자가 청구한 1인당 평균 의료비 대비 약 1.4배 높다.
전경원 한화생명 데이터통합팀장은 “당뇨병은 발병 자체보다 이후 관리가 더 큰 비용과 노력을 질환임이 데이터로 확인됐다"며 “특히 30~40대에서의 발병은 관리 기간이 길고, 합병증 가능성도 높아 조기 진단과 생활습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 교보생명, 올 3분기 퇴직연금 DB형 원리금비보장 상품 수익률 1위
교보생명이 퇴직연금 시장에서 업계 최상위권의 성과를 거두며 운용 경쟁력을 입증했다. 교보생명은 올 3분기 퇴직연금 확정급여(DB)형 원리금비보장 상품의 최근 1년 누적 수익률이 10.27%를 기록했다. 이는 퇴직연금 적립금 상위 15개 사업자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DB형 원리금보장 상품도 최근 1년 누적 수익률이 3.81%로, 2분기 1위(4.26%)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교보생명 퇴직연금 DB형의 총 적립금은 3분기 기준 9조4097억원, 최근 3년간 운용수익률은 원리금비보장형 10.47%·원리금보장형 4.21%이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투자컨설팅 전략의 결과다.
원리금보장형 상품의 경우 국내 최고 신용등급(AAA) 기반의 금리 경쟁력이 우수한 상품을 중심으로 운용하는 중으로, 만기 3년 이상의 장기 상품 비중을 확대해 금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원리금비보장형 상품은 자산·부채 종합관리(ALM) 기반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수익률을 높였다. 고객사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정밀 진단하고,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와 협력해 최적화된 투자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외부위탁자산관리(OCIO) 펀드를 통해 국내 자산운용사들과 협업하며 안정·효율적인 자산 운용을 지원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퇴직연금 운영보고회'를 도입해 분기마다 고객사의 적립금 운용 현황도 공개하고 있다. 단순한 운용 보고를 넘어 노무 또는 세제개편 등 주요 경영 이슈까지 종합적으로 컨설팅하고 있다.
조길홍 교보생명 법인사업본부장은 “퇴직연금은 기업의 장기 인사 전략 및 임직원 노후 자산 형성에 직결되는 중요한 제도"라며 “앞으로도 고객사별 투자 목표와 운용 여건을 정밀하게 분석해 차별화된 운용 역량과 컨설팅 서비스로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만족하는 퇴직연금 운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ABL생명,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활동' 전개
ABL생명이 곽희필 대표를 비롯해 아너스클럽 멤버·FC실 임직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곽 대표가 현장 봉사에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2일 서울 성북구 성북50플러스센터에서 곽희필 ABL생명 대표(오른쪽 2번째) 등이 김장 나눔 봉사에 참여했다.
ABL생명은 매년 회사의 핵심 목표와 가치를 달성한 최우수 재무설계사(FC)를 선정해 '아너스클럽 멤버스'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FC실은 전속설계사 조직을 운영·관리하는 ABL생명의 주력 영업채널이다.
봉사단은 성북구 내 취약계층 이웃들이 겨울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김장김치 100박스를 담가 위드캔복지재단 산하 성북50플러스센터에 전달했다. ABL생명은 현장에서 담근 김치 외에도 완제품 김장김치 200박스를 추가로 기부했다.
◇ 한화생명금융서비스, NCSI 보험대리점 부문 업계 첫 '금메달'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올해 새롭게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국가고객만족도(NCSI) 보험대리점 부문에서 업계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NCSI는 미국 미시간대 국가품질연구센터가 개발한 글로벌 지표로, 소비자가 제품·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100점 만점으로 계량화해 평가하는 조사다. 이번 조사는 한국생산성본부(KPC)가 올 8월부터 10월까지 직접 선정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20~60세 보험 및 금융상품 이용자가 표본이다.
변준균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금융소비자보호실장은 “고객에게 고품질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만족 체계 구축과 소비자보호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며 “고객 접점에서의 재무설계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중심 경영으로 신뢰받는 금융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KB라이프, 온라인 전용 건강보험 신상품 출시
KB라이프가 온라인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KB 딱좋은 e-건강보험 무배당(갱신형)'을 출시했다. 온라인 건강보험 가입이 확산되는 흐름에 맞춰 상품을 기획했다.
고객은 △종합플랜 △뇌심플랜 △간병플랜 중 선택할 수 있고, 3대(암·심장·뇌혈관)질환은 물론 입원 및 간병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의료비도 보장 받을 수 있다. 35세 남성이 종합플랜(일반심사형, 20년만기)에 가입하면 월 4만원대 보험료로 주요 질환과 의료비 부담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다.
간편심사형(355)을 통해 고혈압·당뇨 등 유병력자도 3가지 간단한 고지사항만으로 가입할 수 있다. 가입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유선 또는 채팅을 통해서 비대면 상품 전문가인 'KB라이프 디지털PB'와 전문 상담이 이뤄진다.
KB라이프는 신상품 출시를 기념해 가입 고객에게 월 보험료 구간에 따라 최대 3만원 상당의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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