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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274만명’ 외국인 전용 서비스 확대한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1.25 17:12

카카오페이, 글로벌 홈 출시
국내 체류 외국인 274만명
3분의 1이 카카오페이 고객

신한은행, 외국인 상담센터 고도화
장기고객 선점-부수거래 확대 효과
삼성화재, 보험금청구 서비스 오픈

금융권이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외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금융권이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외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사진은 신한은행 본점.

금융권이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외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급여를 받는 외국인들은 가급적 주거래은행을 바꾸지 않아 금융권 입장에서는 장기 고객을 선점하는 효과가 있다. 금융사들은 앞으로도 외국인의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미래 고객을 확보하고자 관련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최근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홈'을 선보였다. 언어 장벽 등으로 기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화면과 메뉴 구성 등에 어려움을 느끼는 외국인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한 것이다. 글로벌 홈은 송금, 결제, 카드 만들기, 교통카드 등 외국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핵심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했다. 현재 한국어 외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를 우선 지원하고, 향후에 지원 언어를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카카오페이는 현재 홈 화면에만 도입된 다국어 지원 서비스를 송금, 결제 등 주요 서비스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외국인은 74만명에 달한다.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은 274만명인데, 이 중 약 3분의 1이 카카오페이 고객인 셈이다.




신한은행은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일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외국인 상담센터'를 계속해서 고도화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신한은행강남별관에 위치한 외국어 상담센터는 외국인 고객 전용 전화 상담 채널로, 해외송금은 물론 계좌개설, 모바일뱅킹 이용 등 주요 금융업무에 대한 상담을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전국 영업점 창구 직원과 외국인 고객 간에 실시간 통역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네팔 국적의 외국인 근로자가 신한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해당 직원이 외국어 상담센터로 연락해 실시간 통역과 금융업무를 지원하는 것이다. 상담센터에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캄보디아어, 필리핀어, 인도네시아어 등 12개 언어 상담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국내에 거주 중인 외국인 근로자를 공략하고자 경남 김해, 경기도 안산, 서울 독산동에 외국인중심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 중심이 아닌 외국인 근로자들 비중이 많은 지역에 영업점을 개설한 것이다. 올해 7월부터는 동대문지점, 수원역지점, 온양금융센터에서 일요일 영업을 시행 중이며, 9월에는 외국인 근로자 전용 신용대출 'SOL 글로벌론'을 내놓기도 했다.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주거래은행을 쉽게 바꾸지 않아 은행 입장에서 장기 고객 선점 효과가 크다. 게다가 외국인 근로자는 안정적인 급여를 토대로 카드, 대출, 해외송금 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삼성화재는 외국인 고객들의 보험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자 '보험금 청구 외국어 서비스'를 오픈했다. 외국인 고객들의 디지털 서비스 이용 현황과 사용 언어를 반영해 '보험금 청구' 메뉴에 영어, 중국어 서비스를 우선 적용했다. 이를 통해 외국인 고객들은 더욱 쉽고 정확하게 보험금 청구 절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점점 늘고 있고, 이들이 국내에 거주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라며 “외국인들의 편의성을 높일 상품이나 서비스를 확대하면 고객 수 증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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