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용산 사옥.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통화 애플리케이션(앱) '익시오'의 통화정보가 유출됐다. LG유플러스는 고객 36명의 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자진 신고했다. 다만 이번 사안은 해킹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6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최근 익시오 서비스 운영 개선 작업 과정에서 캐시 설정 오류로 고객 36명의 일부 통화 상대방 전화번호, 통화 시각, 통화내용 요약 등 정보가 다른 고객 101명에게 일시적으로 노출됐다.
유출 추정 시간은 이달 2일 오후 8시부터 3일 오전 10시 59분 사이다. 이 시간 동안 익시오를 새로 설치하거나 재설치한 이용자 101명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 개인별로는 1~6명의 다른 이용자들에게 노출됐다.
LG유플러스는 통화기록과 통화요약 파일을 저장하는 '익시오' 서버의 기능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오류로 정보 유출이 일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본인의 정보가 아닌 내용을 발견한 이용자가 고객의소리(VOC)를 통해 회사 측에 알리면서 LG유플러스도 상황을 인지했다.
LG유플러스 측은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 고유 식별정보와 금융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했다.
LG유플러스는 이달 3일 오전 10시께 고객 신고로 문제를 인지했고, 즉시 원인 파악과 복구 작업에 착수했다. 노출된 통화 정보가 더 이상 보이지 않도록 30여분만에 조치를 완료했고, 6일 오전 9시께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를 마쳤다.
이후 해당 고객 전원에게 전화로 안내를 진행하고, 연락이 어려운 고객에게는 문자로 사실을 알렸다.
LG유플러스 측은 “이번 사안은 해킹과 관련이 없다"며 “관계기관 조사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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